[신년 인터뷰]안희정. "대화와 타협으로 지방행정혁신"
[신년 인터뷰]안희정. "대화와 타협으로 지방행정혁신"
  • 김홍성 기자
  • 승인 2011.01.01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2지방선거를 통해 민주당 출신으로 처음으로 충남도지사의 자리에 오른 안희정 지사. 386세대를 대표하는 안 지사는 최근 여러 여론조사에서도 차세대 지도자로 급부상하면서 주목을 끌었다.

안 지사는 도지사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방행정혁신을 통해 효과적으로 도민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화와 타협, 참여와 창의를 통해 도정을 이끌겠다는 소신을 밝혔다.

다음은 안희정 지사와의 일문 일답

- 공직생활은 처음인데

"저를 선택해주신 도민들의 뜻을 잘 알고 있다. 사명감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 공직에 공직에 들어와 보니 지방 재정권과 독립적인 의사결정권이 미약하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도민들이 도지사를 뽑을 때는 도지사로서 그에 합당한 역할을 기대하는 것이 인지상정일 것이다. 교육과 복지, 교육과 복지, 보육과 노인문제, 중소기업지원문제, 일자리 창출 문제 등 수많은 재정적 수요가 발생하는 일들이 산재해 있는 것과는 달리 실질적으로 재정적 여력이 너무 없다.

그래서 지방정부가 중앙정부의 단순 전달자 역할에 그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든다. 이런 부분에 대해 독립적 재정 확보 방안 마련 등 여러 방안을 찾아가는 노력을 해나가야 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 가장 보람 있었던 일과 가장 후회되는 일을 꼽는다면?

"개인적으로는 충남 도민의 성원을 입어 도지사 당선이라는 영예를 안은 것이다. 저를 선택해주신 그 준엄한 뜻 잊지 않고 민의 소망 실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나갈 것이다.

도정으로 볼 때는 행복도시의 원안추진 결정과 특별법 제정, 초·중생 무상급식 합의, 2010세계대백제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것이 기억에 남는다.

아쉬운 점은 태풍 콘파스로 인해 농어민들이 막대한 피해를 입은 점과 서해유류사고 발생이 3년이 경과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진전이 없는 것이 너무도 안타깝다"

- 6개월간 지켜본 충남도 공직사회를 나름대로 평가한다면?

"나는 우리 도의 공직사회를 신뢰하고 도정이 그동안 이루어온 성과들을 존중한다. 공직사회가 충분히 자부심을 가질 만큼의 역사가 있다고 본다. 양 부지사를 비롯한 실·국장을 중심으로 전 직원이 호흡을 함께 해주고 있어 감사하게 생각한다.

선출된 많은 지도자 들이 취임 일성으로 늘 공직사회를 비판하고 뭔가 큰 개혁을 할 것처럼 시도했지만 사실은 성공한 사례가 많지 않다. 다만, 오랫동안 공직에 익숙해져 있어 잘 못 볼 수 있는 부분들은 대화와 소통으로 변화를 해 나가고 있다. 공정하고 투명한 법과 규칙의 준수, 사회적 약자를 위한 행정의 집행, 그리고 지속 가능한 정책의 추진이 공직변화의 축이다"

- 중앙정부와 충남도가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도 많았는데.

"우리 도와 중앙정부와의 갈등 사업이 다수 있었다. 세종시를 비롯한 황해경제자유구역 지정문제 중앙정부의 적극적 개입이 필요한 도계문제 등이 그렇다. 특히 열악한 지방제정을 보완할 수 있는 적극적인 세제개편 등 산적해 있다.

이런 문제 해결의 해법은 대화와 소통이다. 이를 통하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대립과 갈등의 관계를 이어갈 아무런 이유 없다. 지역과 국가가 더불어 발전하는 모델을 창출해 나가는 것이 지금 우리 세대의 역할이자 책무라 생각한다"

- 취임사에서 '안희정표 리더십' 을 펼치겠다고 했는데 자평한다면?

"나는 소위 말하는 386세대, 민주주의 세대다. 민주주의를 확산시켜 지방정부의 혁신과 효율성을 높인 '안희정표 지방정부' 를 만들 것이다. 나의 리더십은 대화와 소통, 공정과 투명, 견제와 균형, 참여와 자치 등이 뼈대다. 언제든지 문제를 제기할 수 있고, 자유토론이 가능하도록 노력해 왔다.

권력을 제왕처럼 독점하지 않고 시민과 언론, 의회, 공직자에게 나눠주고 정보 공유와 토론을 거쳐 투명하게 의사를 결정하려 했다"

- 이번 조직개편의 컨셉트는 무엇인가?

"민선5기 조직 재설계 방향은 민선4기 도정 운영의 비효율과 문제점을 보완하고 조직 안정과 업무의 연속성을 고려한 것이다. 도정 부서 어느 한 곳 중요하지 않은 곳이 없다. 성과를 보아 가면서 인력을 적절히 배치하고 부서 효율성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했다.

조직은 플랜과 교육이 중요하다. 새로운 시대의 정책적 환경 변화를 수용하면서 서해안 중심시대를 대비하고 도민의 복지, 환경, 평생교육, 잘사는 농산어촌을 구현하기 위한 조직개편이었다고 보면 된다"

-지방자치의 정착을 위해서 리더나 주민에게 요구되는 점은?

"리더나 주민이나 모두가 주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과거처럼 둘의 관계를 단순히 갑과 을이라는 개념에 놓고 생각하면 문제를 풀 수 없다. 예를 든다면 도지사는 문제를 풀어야 할 입장에 있고 우리는 문제만 제기하면 된다는 인식은 이제 해소되어야 한다.

대통령이나 도지사의 역량으로 문제를 풀 수 있다면 그건 위험한 사회라고 본다. 여기에는 지금까지 높은 사람을 만나야 문제를 풀 수 있다는 사고가 팽배해진 이유가 있지만, 이에 대한 반성을 통해 신뢰의 정착을 이루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 올해 충남도정의 가장 큰 현안은 무엇인가?

"2011년은 민선5기 도정의 실질적인 첫 발을 떼는 해다. 지방재정 등 도정의 제반 여건이 어렵지만, 그동안 체득한 경험과 교훈을 바탕으로 다양한 지역간, 주민간, 세대간 갈등요인에 대해 대화와 타협을 통한 민주적 해소에 중점을 둘 생각이다.

벼 직불금, 가로림만 건설, 황해경제자유구역 개발 등 지역균형 발전과 사람중심의 투자에 본격적인 실천을 해 나갈 계획이다. 세종시의 성공적 건설과 내포신도시 차질없는 추진도 중요하다. 또 농정혁신과 행복교육 실현을 위한 정책을 가시화하고 인삼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것에 매진하겠다"

- 충남도의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핵심 공약 사업들이 일부 제동이 걸렸었다.

"내년도 공약사업 중 대부분은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예산이 반영됐다. 일부 삭감된 것이 있지만 도의회에서 결정한 것이므로 존중한다. 앞으로 도의회와 더욱 더 소통하고 설명하면서 의견을 조율해 나갈 것이다"

- 도청신도시의 원활한 분양에 대한 복안은?

"조성 토지 분양은 전체분양대상 약 550만㎡중 약 10%가 이미 분양 되었고 앞으로 산업용지 63만8천㎡와 이전을 희망하고 있는 136개 기관·단체 유치에 전력을 기울여 나가겠다. 2020년까지 인구 10만 규모의 신도시 조성계획에 따라 단계별로 조성토지분양을 추진하면 별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 과학벨트 유치는 어떻게 전망하는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조성은 이명박 대통령의 충청권 대선 핵심공약 사항으로 정부여당 일각의 '세종시 수정안이 폐기된 만큼 입지는 재검토해야 한다' 는 주장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 지난 8일 국회에서 일방 처리한 특별법에 충청권 입지가 명기되지 않은 것은 500만 충청인 뿐만 아니라 국민과의 약속을 파기하는 행위로 매우 유감이다.

최근 정부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 공모 추진 움직임은 세종시 논란 이후 또 다시 소모적 논쟁과 지역간 불필요한 갈등 유발을 촉발하여 국력 낭비를 일으키는 행위다. 정부는 세종시 발전방안에서 행정, 연구개발, 산업생산, 비즈니스 기능을 갖춘 충청권이 최적지임을 이미 발표했었다.

또 내년 정부예산에 포항의 제4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으로 200억원 반영해 추진하는 것은 중복투자이자 특정지역을 편들어 주는 행위다. 충청권 3개 시·도는 견고한 공조를 전개할 것이다.

- 정부에서 4대강(금강) 사업을 강행할 경우 어떻게 대처해 나갈 것인지 ?

"기본적으로, 금강사업에 대한 충남도가 제출한 정책대안이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의견이라 확신한다. 정부에 지속적으로 대화를 촉구하면서, 국회 활동을 한층 강화해 예산심의과정에서 반영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충남도 주장의 핵심은, 특위 입증결과 문제가 있으니 대화와 타협의 자리를 갖고 해결방안을 모색하자는 것이다. 금강사업의 공정은 계획보다 6개월 앞서가는 상황이다. 따라서 3개월 정도 대화라는 시간을 가져도, 공사진행에는 아무런 지장을 주지 않는 다는 것을 말한다"

- 금강살리기와 관련 자치단체와의 갈등 해소를 위한 방안은?

"도에서 가장 심혈을 기울여 나가야할 숙제라 생각한다. 금강 살리기 사업에 관한 충남도의 입장에 대해 시군은 대체적으로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 전문기관에 의뢰한 도민 1천명 대상 설문조사에서도 그렇게 나왔다.

다만, 공주와 부여에서, 보 및 준설부분에 다른 의견 제시됐다. 도 입장을 정리할 때도 이런 의견을 반영해 정부와 정당에도 제출했다. 금강을 강다운 모습으로 만들자는 궁극적인 목표는 같다고 본다. 의회의원, 시장·군수들과 꾸준히 만나 대화하고 토론해 문제를 풀어가겠다"

-내년부터 무상급식 추진에 전격적으로 합의했는데

"김종성 교육감께 감사를 드린다. 도나 교육청 모두 예산이 충분치 않기 때문이다. 내년에는 도가 40%를 부담하는 방향에서 이미 75억원을 계상해 놓아 추경에서 추가재원을 약간 확보하면 내년은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천안시, 서산시 등 학생이 많은 시지역 외에는 예산확보에 별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무상급식은 선거의 쟁점이라기보다는 초·중학교의 수업료를 면해주는 정도의 헌법에서 명시한 국가 의무이기 때문에 국가가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서해안 유류피해 주민에 대해 정부에 대책을 건의했다는데.

"유류오염사고 특별대책위원회를 조속히 개최하고 피해주민 손해보전 및 피해지역 지원 등의 활동을 강화 해줄 것을 요구했다. 유류오염 손해 배·보상 및 피해복구 등을 실질적으로 담보 하려면 재정확보가 필요한 만큼 특별회계를 설치 해줄 것도 요구했다. 사고의 원인을 제공한 삼성을 포함한 민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적극 논의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충남도지사로서 이것만은 꼭 해내겠다는 것이 있다면?

"20세기 우리 부모세대들이 이룩한 산업화 시대의 자산을 충실하게 이어가되, 잘못된 통념과 문화에서 과감하게 벗어나겠다. 수도권 일극 중심의 발전과 망국적 지역주주의 굴레를 벗어나 분권을 확대하고 국토의 균형발전을 통한 선진국으로 가는 초석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방정부의 역할을 업그레이드 해 나갈 것이다.

그래서 충남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지방분권시대 새로운 변화의 물결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충남을 시발점으로 해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한걸음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

도 본청 3500명과 1만7000여 공직자를 이끌면서 도민의 다양한 욕구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지방행정의 혁신이 필요하다. 지방행정의 혁신은 대화와 타협의 과정에서 나온다. 대화와 소통을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고 도민의 지지를 이끄는 지방정부를 구현하는 데 노력하겠다.

- 올해 개인적으로 꼭 이루고 싶은 소망이 있다면?
"집 사람과 아이들과 함께 여행을 해 보고 싶다. 그동안 일정을 예측할 수 없는 정치 현장에 있었고, 취임해서는 일정에 쫓기어 가족과 시간을 보낼 시간이 없었다. 아내와 아이들에게 너무도 미안하다. 짧은 시간이라도 억지로 시간을 내서우리 가족만의 시간을 갖고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명 : 세종방송
  • 제호 : 세종방송
  • 등록번호 : 세종 아 00001
  • 등록일 : 2008-07-31
  • 발행일 : 2008-07-31
  • 세종본사 : 세종특별자치시 부강로 54
  • 대표전화 : 044-865-7004
  • 팩스 : 044-865-8004
  • 대전본사 : 대전광역시 대덕구 아리랑로 113번길 15-24(에덴힐 1층)
  • 발행·편집인 : 이병기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학미
  • 회장 : 송진호
  • 상임고문 : 이종득
  • 세종방송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세종방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lbkblue@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