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4월 2일은 사(4)이(2)버 범죄 예방의 날
[칼럼]4월 2일은 사(4)이(2)버 범죄 예방의 날
  • 이병기 기자
  • 승인 2017.03.27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장 경감 류 근 실

▲ 류근실 사이버수사대장
[칼럼]4월 2일은 사(4)이(2)버 범죄 예방의 날

사이버공간이란 현대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오프라인 공간만큼이나 친숙한 또 하나의 세상이다.

지금 우리는 사이버공간에서 게임을 하고, 물건을 사고, 금융거래를 한다. 어떤 이는 편지를 쓰기도하고, 어떤 이는 블로그와 카페를 만들어 자신의 감정이나 소소한 일상에 대하여 글을 쓰거나 사진을 찍어 올리기도 한다.

이들은 자신이 가꾸고 있는 카페나 블로그에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서 예쁜 말로 관심을 표해주기를 바라기도 한다. 그들은 사이버 공간 저 너머 본적도 없고,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이지만 서로 사이버 공간을 넘나들면서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간다. 이렇게 사이버공간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또 다른 세상이 되었다.

이 세상이 아름다움으로 가득차지 않은 것처럼 사이버공간 역시 아름다움과 추함이 공존하고 범죄 또한 존재한다. 더욱이 사이버범죄는 비대면성, 익명성, 공간적 무 제약성으로 국경을 초월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해외에서 유포된 악성코드에 감염되어 개인정보가 유출되고, 이로 인하여 금융피해가 발생하는 것은 이제 더 이상 놀랍지도 않다. 얼마 전에 유행하던 사이버범죄가 사라지고 또 다른 새로운 범죄가 출현하여 세상을 놀라게 한다. 이처럼 사이버범죄의 진화 속도는 화살처럼 빠르다.

이와 같이 사이버범죄는 빠르게 진화하고 있고, 우리 모두는 잠재적 피해자 군에 속해있다. 따라서 우리는 그 예방법을 알고 대처해야 범죄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사이버범죄가 보편화된 지금 사이버범죄에 대하여 한번쯤 생각을 하고,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

마침 4월 2일은 경찰청에서 선정한 사(4)이(2)버 범죄 예방의 날이다. 지역 주민들께서 이날 단 하루만이라도 사이버범죄 예방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주시길 당부 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