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극복을 위한 가금 계열사 대표 회의 열려
AI 극복을 위한 가금 계열사 대표 회의 열려
  • 박성근
  • 승인 2017.01.09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 계열사 차원의 방역대책 노력 최선, 단계적 재입식 허용 건의도

 
AI 발생 방지를 위해 민관군경이 한마음으로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도내 가금류 계열사 대표들이 참석해 AI 발생농가 사후관리 및 가금류 재입식 관련 전반에 대한 논의의 장이 마련됐다.

충북도는 9일 오전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고규창 행정부지사 주재로 도내 가금류 관련 계열사 대표 9명과 충북대학교 모인필 교수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AI 사후관리 방안과 가금류 재입식, 근본적 재발방지 등에 대한 향후계획을 협의하기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이 날 회의는 그 동안 추진했던 주요 방역활동 실태를 점검하고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 향후 계획에 계열사와 전문가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충북도는 일부 지역 위탁농장의 밀집사육 등 열악한 사육환경 등으로 연례적으로 큰 피해가 발생하고 있고, AI 발생농장의 완벽한 사후관리 미흡으로 재발생 우려가 상존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계열사들의 적극적인 개입을 주문했다.

향후 가금류 재입식과 관련해 비발생 농가에 대해서는 이동제한 해제가 이루어지면 재입식이 가능하겠지만, 발생농가의 경우 30일후 분뇨반출과 환경 검사 후 농식품부의 최종 입식시험 승인을 받아 21일간 가축입식 검사가 완료된 후에나 가능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농장의 청소·소독·세척, 시설환경의 개선 등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의에 참석한 계열사 대표들은 회사 차원에서 농장과 함께 사후조치를 철저히 하고 있지만, 충북도와 시군의 요구사항도 적극 협조해 나가겠다고 하면서, 계열사와 농장의 어려운 현실도 파악해 줄 것을 건의하기도 했다.

주원산오리 이우진 대표는 가금류 소비가 평소의 30% 수준으로 업계의 사정이 매우 어려운 실정이라며 유럽의 예를 들면서 농장 가온(加溫)에 필요한 면세유와 면역강화제 지원을 요청했고, 모란식품 김만섭 대표는 매년 같은 피해가 되풀이 되고 있는데 행정당국의 일시적인 관심이 아니라 근본적인 대책 마련과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체리부로 김창섭 부회장은 발생농가별로 쌓여 있는 분변 소독과 쥐 또는 고양이 등 야생동물을 통한 바이러스 확산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위탁농가의 소독장면을 동영상으로 계속 확인하고 있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충북대학교 모인필 교수는 “충북 지역 AI 발생이 다소 소강 국면이긴 하지만 과거의 사례를 볼 때 AI가 100일 이상 지속 발생해 왔기 때문에 아직 안심할 상황이 아니다”라며, “재입식에 관한 절차가 강화돼야 하고 소독 농장의 사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계열회사의 역할이 크다”고 강조했다.

고규창 행정부지사는 “오리 농장이 밀집돼 있는 우리 도의 특수한 환경을 감안해 계열사가 주도적으로 1차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하며, 이번 AI 사태를 맞아 재입식 전에 농장의 시설개선, 밀집사육 해소 등 근원적인 문제들을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재입식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요건을 완벽하게 이행하는 것이 전제돼야 하고, 농가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 계열사에서 지연신고나 미신고 사례가 없도록 각별히 노력해 달라”고 당부하는 한편, “설 전에 보상금이 가지급될 수 있도록 조치하되, 농가에 대해서는 위탁사육비를 선지급 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계열사 별로 건의한 사항에 대해서는 조속히 검토하고 판단해 계열사나 농가들의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충북도는 AI 재발 방지와 근본적인 사육환경 개선을 통한 AI 극복을 위해서는 계열사들의 협조와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향후, 계열사가 주체가 되어 입식 전 농가별 위험도를 평가한 다음, 입식 신고하는 절차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계열사 대표들과 대화의 자리를 마련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