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신년사] 박환용 대전 서구청장
[2014년 신년사] 박환용 대전 서구청장
  • 이용민 기자
  • 승인 2014.01.01 0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환용 서구청장.
존경하는 50만 구민여러분!

그리고, 900여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갑오년(甲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지역경기가 회복되어 따스한 행복을 나누고 희망을 이야기 할 수 있는 뜻 깊은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동안 구정발전에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일상과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구정발전을 위한 열정과 도전으로 지난해 많은 성과를 만들어낸 공직자 여러분께도 격려와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특히, 우리서구가 국제연합환경계획(UNEP)에서 공인한 「2013 리브컴 어워즈(살기좋은 도시상)국제대회」에서 종합대상을 수상한 것은 감동이었으며, 할수 있다는 의미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올해는 민선5기 출범당시 계획하고 추진했던 모든 사업들을 알차게 마무리 하면서, 지난 4년 동안 거둔 성과와 다져진 행정역량을 바탕으로 민선6기를 준비하고 서구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집중력이 필요한 시기 입니다.

따라서 금년도 구정방향과 중점과제는 소통과 공감, 협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나눔과 배려의 행복한 복지실현과 다양한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어디서나 쉽게 문화를 접하고 누릴수 있는 문화창조 도시 구현과 자연 친화적 생태도시 조성을 통해 구민 하나 하나의 삶의 질이 소중한 품격 있는「주민행복도시」를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금년에 추진할 6대 중점분야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행복한 맞춤형 복지 실현을 위해 먼저, 소외와 차별 없는 맞춤형 복지체계 구축과 사회적 약자가 함께 참여하는 지역공동체 실현을 통해 가족 모두가 행복한 복지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해진 복지수요를 적극 발굴 지원하고 사회 통합을 위한 민·관 협력체계도 더욱 공고히 하겠습니다.

함께 어울려 사는 여성친화도시 조성은 형평성과 돌봄, 소통의 가치실현을 위해 서구를 도심형 등 4개의 생활권역별로 나눠 31개의 사업을 연차별로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노인 등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서는 저소득층 의료비 지원으로 경제적 부담을 완화 하고 변동 근린공원내 물리치료실, 문화시설 등 다양한 복합기능을 갖춘 서구노인복지회관을 금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장애인 복지는 이동권 확대 및 활동지원 서비스를 통한 재활의욕 고취와 다양한 일자리 제공으로 자립지원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집과 아동복지시설 등에 대한 체계적인 식단 및 영양관리 지원을 위해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를 1월중 설치, 운영코자 합니다.

둘째, 일자리 넘치는 지역경제 활성화 입니다.

지역여건에 맞는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확대와 계층별 맞춤형 취업훈련 등을 통해 민선5기 출범당시 약속한 2만개 일자리를 반드시 만들어 내겠습니다.

전통시장 경쟁력 제고와 지역기업 지원은 도마큰시장 아케이드 보강 및 LED 전광판 설치 등 지속적인 시설 현대화 사업 추진과 대형유통점(롯데백화점, 홈플러스)등과 연계한 지역 중소기업들의 판로를 개척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공익적 기업형태인 사회적 기업을 32개로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우리지역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우명동 참기름의 명품 브랜드화 추진과 의료관광, 문화, 쇼핑과 연계한 서구만의 특색있는 랜드마크 거리로 조성중인 메디컬 스트리트 사업도 오는 3월 용역이 완료되면 연차사업으로 사업을 착수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도심속 작은 농장 등 도시근교농업 활성화로 농촌과 도시의 상생발전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친환경 녹색도시 조성입니다.

쾌적하고 아름다운 도심속 공원을 만들기 위해, 노후된 은평근린공원을 재정비 하고 도안공원과 구봉산 도시자연공원의 등산로 및 시설물을 보완, 이용객 편익증진을 위해 노력하면서 관내 102개 공원에 대한 화목(花木) 및 잔디관리와 화장실 정비로 주민들 이용에 조금의 불편함도 없도록 철저히 관리 하겠습니다.

또한,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갑천누리길 이용 활성화를 위한 꽃길 조성과 생태문화 캠프를 운영하고, 매노천 일원에 Fish-Way사업을 통한 자연친화적 생태복원 노력과 함께(더불어), 깨끗한 수질관리와(수질과) 폐기물 안전관리에도 힘써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도마변동 8구역 체육공원내 다양한 테마공간 조성과 함께 실내 수영장 등을 갖춘 여성친화형 체육관도 조성하여 도심재개발 인프라 조성과 지역주민 숙원사업을 해결코자 합니다.

넷째, 수준높은 문화·교육도시 구현 입니다.

먼저, 소통과 참여의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대전의 문화명소인 둔산문화벨트를 축으로 서구문화원과 관저문예회관 활성화를 도모하고 한여름밤의 음악회, 길거리 공연 등 생활속 찾아가는 문화공연을 주민들이 쉽게 접할수 있도록 확대하면서, 금년에도 市유망축제로 선정된「프리페스티벌 축제」는 세대가 공감하고 즐길수 있는 서구만의 특색있는 도시형 축제로 보완?발전시켜나가겠습니다.

생활체육공간 인프라 구축은 도솔다목적 체육관, 남선체육관 시설개선·확충 등 28개소의 공공체육시설을 주민 이용편의 제공을 위해 정비하고 특히, 관저지구 및 도안신도시 지역 주민을 위한 관저 다목적 체육관 건립은 부족사업비 확보 노력 등을 통해 사업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사이버 검정고시 학습센터 운영 등 다양한 맞춤형 평생학습 인프라 구축으로 배움과 나눔의 평생 학습을 실현하면서, 우리지역 미래를 이끌어 갈 우수인재 발굴·육성을 위해 서구 인재육성 장학재단을 설립 하겠습니다.

아울러, 학교운동장 인조잔디 조성과 학교공원화 사업 등 교육환경 개선도 내실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도시기반 개선과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미래를 창조하는 주민참여형 도시재생 사업은 지정된 22개소 구역마다 지역특색과 주민의견이 반영되는 사람·장소 중심의 주거공간 창출기반을 다지면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도시개발사업 추진에도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만년길 학생통학로 확장공사와 교량, 육교, 도로구조물 수선 등 도시기반 공사를 비롯한 현장중심의 다양한 생활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해 나가면서 도심속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마사회 주변 부족한 주차공간 해소를 위해 월평동에 주차전용 빌딩을 건립 하는 등 도심 주차문제 해결 노력과 함께 지난해 대형쇼핑몰(롯데백화점)과의 협약을 통해 주차장 야간 무료개방을 이끌어낸 경험을 바탕으로 금년에도 대형건물의 부설 주차장 개방을 적극 추진 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주민감동의 행정서비스 실현을 위해 소통과 화합의 밀착형 3S 현장행정을 강화하고 주민갈등 조정과 의견수렴을 위한「우리동네 생생토크」를 운영해 나가면서 촘촘한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해 상반기 중 21대의 고화질 방범용 CCTV를 추가로 설치하고 건축복합 민원 서비스 One-stop 사전심사제 도입 등을 통해 민원행정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3S란?〔Speed(속도, 빠르게), Smart(어떻게 처리, 품질), Smile(미소, 친절)〕

그리고, 동(洞)주민자치센터의 환경개선 등 주민편의의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향상시켜 나가면서, 매노, 우명동 일원 1,270필지에 대한 지적재조사 사업으로 주민들의 재산권 보호는 물론, 지적공부의 디지털화를 통해 토지의 효율적 이용에 기여코자 합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900여 공직자 여러분.

저를 비롯한 900여 공직자는 힘차게 뛰어 오르는 청마의 기상을 품은 희망찬 갑오년(甲午年) 새해를 맞아 구민의 삶의 질이 높은 행복한 명품도시 서구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한, 구정수행에 있어 온 마음과 힘을 다하는 고심혈성(苦心血誠)의 지극한 정성으로 구민을 섬기는데 조금의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해에는 모든 구민들이 꿈과 희망이 이루어지고 큰 성과와 보람을 누릴 수 있는 뜻 깊은 한 해가 되기를 기원 합니다.

감사합니다.

2014. 1. 1.
대전광역시 서구청장 박 환 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