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의 다섯가지 별미 맛 보세요
예산의 다섯가지 별미 맛 보세요
  • 김홍성 기자
  • 승인 2012.11.26 2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을 아는 사람들은 예산에 오면 예산 5미(味)를 맛봐야 한다고 강조한다.

예산 5미는 일찍이 널리 이름이 알려진 어죽, 붕어찜, 삽다리 곱창, 수덕사 산채정식, 광시 한우가 있는데 오미 주변에는 맛집만 있는 것이 아니라 즐길거리와 볼거리도 다양하다.


예당저수지, 수덕사, 의좋은 형제, 가야산, 덕산온천, 봉수산등은 오미를 맛보고 관광지를 둘러보는 것은 덤이라 할 수 있다.


                                              예산 붕어찜

 

예산오미 중 먼저 어죽은 예당저수지에서 나는 붕어를 뼈와 살이 녹아 없어질 때까지 푹 고아 국수와 쌀을 넣어 끓여낸다.


칼칼한 고추장 양념을 기본으로 고춧가루를 곁들여. 한술 뜨는 순간 모공마다 땀이 번쩍 날 정도로 매콤하다.


두 번째는 어죽과 함께 먹을 수 있는 붕어찜으로 예당저수지 주변에는 내수면 어업을 통해 잡은 붕어로 요리한 붕어찜 식당들이 많다.


                                             예산 곱창

 

밑바닥에 시래기를 깔고 붕어를 2~3마리 올려 쪄내는 붕어찜은 특유의 비린내가 나지 않으면서도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웬만한 가시는 그냥 씹어 먹어도 될 만큼 부드럽고 양념 또한 매콤달콤 해 밥을 비벼 먹으면 그만이다.


세 번째 삽다리 곱창은 인근 도축장에서 신선한 곱창을 공수해온 돼지곱창을 핏물을 빼고 살짝 데친 다음 양념 없이 구워먹는 곱창구이가 일품이다.


                                       예산 비빔밥

 

담백하고 고소한 맛에 돼지 누린내도 없어 여성들한테 인기가 많다.


네 번째 수덕사 산채정식은 오랜 기간 동안 불자들이 드나드는 수덕사입구 앞에 440여개 집단화 된 식당답게 산채정식이 유명하다.


산채비빔밥도 맛있지만 여러가지 반찬을 원한다면 산채정식이 좋다. 향기로운 더덕구이를 비롯해 계절별로 다양한 산채나물이 된장국과 함께 차려진다.


                                        예산 광시 소갈비

 

마지막으로 예산전통 소갈비는 엄선된 소고기를 전통방법으로 제조한 양념육수를 이용해 일정시간 숙성시킨 후 숯불에 구워 먹는 것으로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