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교육패러다임은 생명력 잃어, 교육 방향 전환돼야
과거 교육패러다임은 생명력 잃어, 교육 방향 전환돼야
  • 황대혁 기자
  • 승인 2011.02.24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의회 김동건 의원, ‘미래교육연구회 창립 정책포럼’

대전시의회(의장 이상태)는 24일 시의회 4층 대회의실에서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올바른 정책개발과 대전교육 문화 창조를 위해 ‘미래교육연구회 창립 정책포럼’ 을 개최했다.

 

 

이날 창립된 「미래교육연구회」회장에는 김동건 의원, 간사에는 오태진 의원이 각각 선출됐으며 곽영교, 임재인, 심현영, 김경시, 강영자, 김인식 의원이 회원으로 참여했다.

이 연구회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 위한 올바른 정책개발’을 집중 연구하게 된다.

 김동건 미래교육연구회 회장은 “ ‘교육정책은 해마다 바뀌고 있으나 건설적 담론이 부재하다”며 “교육주체인 교육자들이 중심이 되어 교육정서를 바르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또  “과거 교육패러다임은 이미 생명력을 잃어 미래 교육에 큰 보탬이 되지 않는다”며 “교육의 방향과 질적 수준이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황의동 충남대 철학과 교수는 “시대가 아무리 변해도 미래의 바람직한 인간상은 ‘온전한 인간’이다”며 “지성·덕성·감성·의지·욕구가 잘 어우러졌을 때 인간은 완성된다”고 주장했다.  황 교수는 또 “21세기 현대 한국사회가 길러야 할 인재는 창조적 인간, 글로벌형 인간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영관 문정초등학교 교장은 한국 다문화가정 증가원인 및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설명하고 다문화시대 학교 교육의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

정진호 동신중학교 교장은 “우리 교육은 창의성과 올바른 인성을 길러주는 교육이 아니라 지식을 주입하는데 매달려 있다”며 “이제는 사고의 트렌드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혜숙 대전지역사회교육협의회 회장은 “창조적인 인재양성을 위해서는 북라이크 독서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며 “북라이크 독서문화는 창의적이고 창조적인 인재가 되는 바탕이 된다”고 주장했다.

김원명 동대전고등학교 교장은 “학교현장에서 문제점은 △ 학생과 교사의 실용 외국어 교육에 대한 인식부족 △ 제2외국어 교육에 대한 무관심 △ 쓰기 교육의 간과 등으로 소기의 교육적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