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수출 중소기업 성공 전략 찾는다
충남도, 수출 중소기업 성공 전략 찾는다
  • 이병기
  • 승인 2021.11.23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도청에서 수출기업 성장 제고 전략회의 개최.. 현황 보고·교류 등

충남도는 23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충청남도 수출기업 성장 제고를 위한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양승조 지사와 이필영 행정부지사, 안장헌 도의회 기획경제위원장, 이병헌 청와대 중소벤처비서관, 수출 성공기업 9개사,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충남지역본부 등 7개 수출 관계기관장, 3개 도 해외통상사무소장이 참석했으며, 수출 초보 기업 10여 개사와 청년 및 대학생 등이 참관했다.

이날 회의에선 이병헌 청와대 중소벤처비서관이 중소기업을 위한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 정책과 성과를 소개했으며, 홍만표 도 국제통상과장이 도내 수출입 현황을 보고했다.

도의 지난 10월 누계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9% 증가한 840억 달러로 집계돼 2019년 6월 이후 29개월 연속 수출 전국 2위, 무역수지 전국 1위의 기록을 달성했다.

또 4월부터 7개월 연속 15대 주요 품목의 수출이 모두 증가해 전 품목이 균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미국·중국·일본·베트남 등 다양한 지역에서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다.

현황 보고에 이어서는 도내 수출 중소기업 성공 전략을 공유하고 기업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여러 가지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기업인과 지원기관 간 심층 토론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현재 우리 경제는 대내적으로 탄소중립 실현, 디지털 전환과 같은 산업구조의 근본적 개혁 과제와 함께 대외적으로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세계 공급망 재편에 따른 통상 환경 변화 등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수출 관계기관과 기업의 전략적 협력과 연대는 국제 무역환경 변화의 거센 파고를 넘어서는 가장 강력한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양 지사는 “올해 수출 1000억 불 달성 성과를 이뤄내고 민생경제 회복의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면서 “우리 기업과 산업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미래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기업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우리 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자세한 도 수출 지원사업은 충청남도 온라인 수출 지원 시스템(cntrade.chungnam.go.kr) 및 각 수출 관계기관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