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소방, 국내최초로 화재진압 군집드론 시연.. 진화와 인명구조까지
충남소방, 국내최초로 화재진압 군집드론 시연.. 진화와 인명구조까지
  • 이병기
  • 승인 2021.09.09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천안소방학교에서.. 구조장비 운반, 부상자 이송하는 대형드론도 처음 등장해 주목

충남소방본부는 9일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고층건물 화재진압 군집드론시스템과 최대 이륙중량 200kg급 대형 인명구조용 드론 운항 시험을 천안의 중앙소방학교에서 실시했다.

시연회에는 양승조 충남도지사를 비롯해 지정근․김대영 충남도의원, 소방청과 소방관련 기관 단체에서 다수가 참석해 운항 장면을 지켜보았다.

현재 세계적으로 소방서에서 운용하는 소방사다리차는 최대작동범위가 70m로 100m이상이 되는 초고층 건물의 화재에는 효과가 없어 내부로 진입해 인명을 구조하고 화재를 진압하는 방법 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충남소방본부가 여러 대의 드론으로 동시에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방안 연구에 착수해 시연 단계까지 이른 것이다.

이 연구는 충남과학기술진흥원, 한국화재감식학회, 한국화재폭발조사협회, 한국기술교육대, 청주대학교가 공동협력하여 진행하고 있다.

이날 시연은 화재진압의 효과성과 기존 장비와의 신속성 비교를 중심으로 3가지 화재 상황을 설정해 진행하였다.

첫 번째 시연인 고층건물 화재진압에서는 화재조사용 드론과 화재진압을 위한 군집드론이 동시 출동했다.

화재조사 드론이 열 감지로 발화지점을 탐색하고 3D 영상을 전송하자 화재진압 드론이 정보를 받아 불이 난 지점에 정확히 소화약제를 방사하여 불을 껐다.

두 번째로 최대 이륙중량 200㎏의 대형드론을 이용한 고층건물 인명구조 시연은 지상에서 공기호흡기, 산소마스크 등 각종 인명구조 장비를 적재하고 빌딩 옥상에 있는 소방대원과 구조대상자에게 물품을 전달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그리고 옥상에 착륙하여 부상자를 가상한 60kg 마네킨을 싣고 지상으로 이송하는 장면이 시연되었다.

세 번째는 여러 대의 군집드론이 산불지점을 정확히 찾아가서 소화약제를 방사하는 훈련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시연한 군집드론과 인명구조용 대형드론은 소화약제를 수직과 수평으로 방사할 수 있으며 고층 도달 범위를 극복하고 500m 고도까지도 화재진압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증명했다.

또한 운항통제 소프트웨어로 동시에 여러 대를 제어하여 시·공간적 소모를 줄일 수 있었으며 운항안전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화재조사용 드론은 상공에서 뛰어난 줌 기능의 카메라로 수km 거리의 표적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원하는 목표물을 자동으로 검색하는 기능도 선보였다.

또한 적외선 열화상카메라로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건물 내부의 물체를 감지할 수 있어 긴급한 구조가 필요한 사람을 탐지하는데도 효과가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양승조 지사는 “충남소방이 여러 전문기관과 기술을 협력해 국내에서 처음으로 군집드론과 대형드론을 활용한 재난대응 기술을 시연하기까지 이른 것은 매우 우수한 사례”라고 격려하고 “앞으로 추가적인 연구를 계속해 안전성과 완성도를 더욱 높여서 세계가 인정하는 재난대응 첨단드론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조선호 소방본부장은 “이번 시연이 성공한 것을 계기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 4차산업기술을 접목하는 등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충남이 특수임무용 드론 개발에 선도적으로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김광선 충남과학기술진흥원장은 “이번 시연을 통해 여러 가지 차원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한 만큼 배터리 용량을 늘리고 소프트웨어를 고도화시키는 등 관련 기관의 역량을 집중해서 조속한 실전 배치를 위한 추가 연구도 계속하겠다” 고 밝혔다.

충남소방본부는 앞으로 군집드론 운항기술과 화재진압 능력이 향상되면 세계 시장진출도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