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민들, 역사 바로세우기 나섰다
세종시민들, 역사 바로세우기 나섰다
  • 이병기
  • 승인 2020.08.11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1일 '일제하 일본군 위안부(성노예) 피해자 기념사업 등에 관한 조례 제정을 위한 토론회' 개최
- 조례 제정 추진위원회 주관.. 마산·창원·진해 시민모임 이경희 대표등 참여
세종지역 27개의 노동·시민단체로 구성된 ‘세종특별자치시 일제하 일본군 위안부(성노예) 피해자 기념사업 등에 관한 조례 제정 추진위원회'가 11일 대평동 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토론회를 개최했다. / 사진 : 추진위원회

세종시민들이 일본군 위안부(성노예) 피해자를 기억하고 왜곡된 역사 바로 세우기에 나섰다.

세종지역 27개의 노동·시민단체가 모여 구성한 ‘세종특별자치시 일제하 일본군 위안부(성노예) 피해자 기념사업 등에 관한 조례 제정 추진위원회(운영위원장 : 유문상)’는 11일 오후 3시 대평동 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토론회를 개최했다.

첫 번째 발제로는 ‘일본군위안부 상징 조형물과 함께 하는 시민운동’을 주제로 이경희 대표(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 함께 하는 마산·창원·진해 시민모임)가 나섰다.

경남지역은 이른바 ‘훈 할머니’ 사건을 계기로 1998년부터 오랫 동안 피해 생존자 지원활동을 해 온 지역으로 이경희 대표는 생생한 사례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추모조형물(다짐비)은 저잣거리에서 뭇 사람들과 만나야 한다.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영웅의 동상이 아니라 행인들과 같은 높이에서 마주 보거나 어깨동무도 할 수 있어야 한다”라며, “소녀상, 평화비, 다짐비는 그 자체로 강력하게 역사를 상기시키는 목소리이며, 인권유린과 전쟁범죄의 책임을 묻는 추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녀상 앞에서 기념촬영 정도로 그치는 게 아니라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운동의 연대와 확산이 매우 중요하며, 또한 민·관 파트너십 형성을 통해 역사의 교훈을 우리의 일상 속에서 실천해나갈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두 번째 발제는 ‘세종시 평화의 소녀상 조례 제정 추진위원회’의 최병조 사무국장이 노동·시민단체의 토론을 통해 작성한 조례(안) 해설과 함께, 그동안의 추진과정을 설명했다.

세 번째 발제는 ‘조례 제정 이후 역사 바로 세우기 사업 방향에 대한 제언’을 주제로 이영길 전교조 세종지부 사무처장이 발표했다.

이 사무처장은 "반일민족행위를 제대로 청산하거나 밝혀내지 못한 채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많은 자료들이 상실되었다"면서 "이제라도 묻힌 반일애국지사들의 활동기록을 찾아내고 온전한 역사 복원을 위해 시민사회와 지자체, 지역 전문가가 함께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 실천방안으로 매년 기림의 날(8월 14일)을 ‘세종지역 역사 바로 세우기 학술 발표의 날’로 지정하자는 제안을 하기도 했다.

3개의 주제 발제에 이어 5명의 지정 토론이 이어졌다.

첫 번째 토론자는 서승호 전문연구원(한국노총 KDI 노동조합)이 나섰다.

서 연구원은 이미 해외 여러 나라에도 소녀상이나 기림비가 세워져 있으며, 다수의 국내 지자체에도 소녀상 관련 조례가 제정되어 있다면서 일본 정부가 반인륜적인 전쟁 범죄를 인정하고 배상할 때까지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소녀상 건립에 그치지 않고 소녀상 조례 제정과 후속 활동을 이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토론에는 세종시 의회 노종용 의원과 상병헌 의원이 참여했다.

두 의원은 빠른 시일 내에 ‘평화의 소녀상 조례’가 제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세종시가 평화와 인권의 도시로 자리잡기 위해서라도 비극의 역사를 기록하고 후대에 남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세 번째 토론자로는 이상호 공동대표(박팽년연구회)가 나서 ‘역사 바로 세우기란’이라는 주제를 발표했다.

이 공동대표는 전쟁 시기 일본 육군의 자료와 기록문서 내용을 조목조목 자료로 제시했다. 이번 ‘평화의 소녀상 조례 제정’을 기점으로 태평양 전쟁 시기 강제징용노동자들과 후손들이 입을 열어 사회 속으로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공동대표는 “모질고 긴 세월을 살아온 할머니들이 오히려 우리 사회에 참여와 연대의 폭이 확장될 수 있는 힘을 주었다. 대한민국의 현재 세대는 할머니들에게 많은 것을 빚졌다”고 말했다.

마지막 토론자로 박정선 대표(앤서니 협동조합)가 나서 “시민이 제대로 된 역사의식을 가져야만 아픈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고 모두의 행복을 추구하는 세상을 만들 수 있다”라며 세종 시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이날 토론회는 결의문 채택과 함께 낭독(민주노총 세종지부·전국학부모회 세종지부)으로 마무리되었다.

참석자들은 결의문에서 일본정부의 몰염치한 역사 왜곡과 국내외 몰지각한 반역사적·반인권적 행태를 강력히 규탄했다. 또한 신속한 ‘평화의 소녀상 조례’ 제정과 일본군 성노예제의 실상과 진상 규명을 위한 기념사업과 연구 예산 수립을 세종시의회와 세종시청에 요구했다.

세종시 강준현 국회의원은 이날 토론회에 참석해 소녀상 조례 제정 추진을 위한 제 노동·시민단체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기도 했다.

강 의원은 더불어 ‘평화의 소녀상 조례’ 제정을 통해 생생한 역사 교육과 각종 활동으로 당당한 대한민국을 열어가는 세종시를 만들 수 있도록 돕겠다는 뜻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