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초등 수학협력교사제 확대 운영
세종시교육청, 초등 수학협력교사제 확대 운영
  • 이병기
  • 승인 2020.06.18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3개교에 3명 수학협력교사 시범운영 → 올해 14개교에 17명 배치
세종시교육청이 기존 3개교에 시범운영중이던 ‘초등 수학협력교사제’를 14개교로 확대 운영한다. 사진은 지난해 8월 최교진 교육감의 기초학습 안전망 구축 계획 발표 언론브리핑 모습 / 사진 : 세종시교육청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한 아이의 배움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 실현을 위해 ‘초등 수학협력교사제’를 확대 운영한다.

초등 수학협력교사제는 정규 수학 교과 수업에 협력교사를 배치하여 담임교사와의 협력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수학 교과 성취 수준 도달과 기초학력 증진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한국과학창의재단 조사에 따르면 수학 포기자 학생 비율은 초등학생 8.1%, 중학생 18.1%, 고등학생 23.5%로 저학년 시기에 기초학력을 잡지 못하면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흥미와 자신감, 학습의욕이 낮아져 수학을 포기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시교육청은 수학 교과 기초학력 증진을 위해 지난 2019년 읍‧면‧동지역 초등학교 각 1개교씩 3개교를 선정하고 3명의 수학협력교사 시범운영을 통해 올해 14개교의 초등학교에 17명의 수학협력교사를 배치했다.

수학협력교사는 수학 부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초등학교 3학년 교실 중심으로 배치되며, 학교 내부 협의를 통해 학교 여건에 맞게 2~4학년 학급도 지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이 병행되고 있는 가운데 담임교사와 함께 온라인 수업을 위한 교재를 제작하고 온라인 학습방을 따로 개설하여 배움이 느린 학습자나 단위수업 진행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과 직접 소통하며 수학 학습을 지원한다.

특히 수학 부진이 누적되지 않도록 학생 개별 진단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담임교사와 협의하여 수업 중 지원 외에 추가 지도가 필요한 학생을 선정하여 개별 지도를 실시한다.

세종시교육청은 수학협력교사들을 초등교사 자격을 가진 세종시 발령 대기자로 모집하여 초등교육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갖고 촘촘한 수학 기초학력 지원으로 학생들의 수학 교과에 대한 흥미와 학습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신명희 유초등교육과장은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부터 기초학습 부진을 예방하고, 기초학력 부진이 발생한 경우에는 요인을 정확히 진단하여 집중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이 또 다른 배움을 이어 나가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