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산국립공원, ‘2020 바이오블리츠 청년 조사단’모집
계룡산국립공원, ‘2020 바이오블리츠 청년 조사단’모집
  • 이병기
  • 승인 2020.05.13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생 15명 선발해 10월까지 곤충류 중심 생물종 탐사·조사·연구 활동
국립공원공단 계룡산국립공원사무소는 오는 20일까지 ‘2020 바이오블리츠 청년 조사단’을 모집한다. 사진은 계룡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 전경 / 사진 : 세종방송DB

국립공원공단 계룡산국립공원사무소(소장 조경옥)는 청년들에게 자연 생태계 조사와 생물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교육 참여의 장을 마련하고자 오는 13일부터 20일까지 7일간 ‘2020 바이오블리츠 청년 조사단’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 바이오블리츠(Bio Blitz) : 짧은 시간동안 생물전문가 및 일반인이 참여하여 생물종을 찾아 목록으로 만드는 과학 참여활동

자연생태 모니터링 분야에 관심 있는 대학생들에게 실무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자연생태 분야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는 이번 ‘2020 바이오블리츠 청년 조사단’은 계룡산국립공원 인근 대학생을 대상으로 15명을 모집․선발한다.

이들 조사단은 5월부터 10월까지 총 6회에 걸쳐 계룡산 생물종을 찾아 종 목록을 만드는 과학 참여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주로 곤충류 조사에 중점을 두고 시행하는 이번조사의 주요 활동은 주․야간 현장조사 및 표본 제작, 공원내 생물종 표본 확보, 등화채집 등 생태 모니터링 활동과 산림병해충 조사, 외래생물 조사 및 제거 등으로 구성된다.

활동에 참여한 모든 청년에게는 자원봉사 활동시간을 인정하며, 특히 적극적인 참여와 우수한 활동실적을 보인 청년에게는 표창을 수여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대학생은 계룡산국립공원사무소(042-825-3001)로 유선 연락 후 참가 신청서를 발급받아 담당자 이메일 (wakhan@knps.or.kr)로 접수하면 되며, 전공 분야, 그간의 활동 내용, 참여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선발한다.

박종철 자원보전과장은 “이번 청년조사단 운영을 통해 국립공원을 비롯한 자연생태계 분야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들에게 직업체험과 직무역량을 높이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계룡산국립공원은 3776종의 자연자원을 품고 있는 생태계의 보고로 앞으로 지속적인 조사를 통해 국립공원의 생물자원 발굴과 보전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