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철 충남교육감, 4차 개학 추가 연기에 따른 담화문 발표
김지철 충남교육감, 4차 개학 추가 연기에 따른 담화문 발표
  • 박성근
  • 승인 2020.03.31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지철 교육감이 담화문을 통해 4차 개학연기를 발표하고 있다. / 사진 : 충남교육청.
김지철 교육감이  4차 개학연기를 발표하고 있다. / 사진 : 충남교육청.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31일 교육부가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4차 개학 추가 연기를 결정함에 따라 온라인 개학 등 학사운영과 긴급돌봄 등에 대한 도민과 교육가족의 불안과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담화문을 발표했다.

다음은 담화문 전문이다.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한

                                                           4차 개학 추가 연기에 따른 담화문

존경하는 220만 충남도민 여러분, 그리고 학생, 학부모, 교직원을 비롯한 충남 교육가족 여러분!

오늘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기 위하여 교육청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담화문을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이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유치원을 제외한 초‧중‧고‧특수학교 학생들의 개학을 4월 9일부터 고등학교 3학년, 중학교 3학년을 시작으로 순차적 온라인 개학을 합니다.

4월 6일 예정했던 유‧초‧중‧고‧특수학생들의 개학은 4월 8일까지 추가로 연기하고 고등학교 3학년, 중학교 3학년부터 4월 9일 온라인 개학을 합니다. 이후 고등학교 1,2학년과 중학교 1,2학년, 초등학교 4,5,6학년은 4월 16일. 초등학교 1,2,3학년은 4월 20일에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하겠습니다. 등교 개학은 코로나 19 감염증의 통제가능성과 개학 준비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부가 최종 결정할 것입니다.

유치원은 유아의 발달단계,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등원 개학의 기준이 충족 될 때 까지 휴원을 연장합니다.

온라인 개학을 위해서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하고 학생 간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는 등 온라인 개학에 따른 원격수업이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온라인 개학은 이렇게 진행합니다.

학교는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온라인 원격수업을 진행합니다. 원격수업은 충남 e-학습터, EBS 온라인클래스, 구글 클래스룸, 네이버 밴드 등의 학습관리시스템(LMS)을 사용하여 교사가 직접 학생들과 화상으로 수업을 전개할 수도 있고, EBS 학습자료, 에듀넷 학습자료, 교사가 직접 제작한 수업자료, 온라인 과제제시 등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EBS 온라인클래스나 충남 e-학습터 등의 학습관리시스템은 학생들이 실제 수업받은 시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교사가 제시한 과제를 학생들이 해결했는지 확인하고, 평가하여 환류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지필평가는 학교 등교 이후에 실시합니다. 과제를 제출하는 수행평가는 반영하지 않지만, 교사와 학생들이 서로 화상으로 쌍방향 수업한 경우의 수행평가 반영 여부는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하게 됩니다.

■ 온라인 개학 이후 학습자 유형에 따른 맞춤형 지원에 힘쓰겠습니다.
직업계고에서는 기간집중이수제를 활용하여 온라인 개학 시기에는 전공교과 이론수업을 하고, 등교 이후에 실습수업을 집중 실시합니다. 전공교과 및 취업관련 콘텐츠 17,000여개를 원격수업에 활용하도록 학교에 안내하였습니다.

장애 학생의 경우, 원격수업에 필요한 보조기기와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발달장애 학생에게는 다양한 형태의 원격수업과 순회(재택방문) 교육 등 장애 유형과 정도를 고려하여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장애 학생을 위한 별도의 온라인 학습방도 운영합니다.

다문화 학생들도 원격수업에 소외되지 않도록 다국어 안내를 강화하겠습니다. 아울러, 다문화 학생들의 한국어 교육도 중단되지 않도록 온라인 한국어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이중언어강사들이 전화를 통한 교육도 실시하겠습니다.

■ 디지털 격차 해소를 통해 원격수업 기반을 완비하겠습니다.

원격 수업은 유무선 인터넷 환경을 갖춘 컴퓨터, 스마트패드, 스마트폰 등의 디지털 기기에서 가능합니다. 충남의 경우, 원격수업을 위해 디지털 기기가 필요한 학생 수를 파악중이며 이번 주 내로 스마트패드를 5,600대 확보하여 스마트 기기가 필요한 모든 학생에게 대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통해 디지털교과서와 e학습터를 접속하여 학습하는 초,중,고등학교 모든 학생에게는 통신 3사가 공통으로 데이터 사용료를 5월 30일까지 무료로 지원합니다. 저소득층 가정의 경우, 컴퓨터 지원에 따른 인터넷 통신료를 별도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현황 파악으로 원격 수업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온라인 개학 이전이라도 학습권을 보장을 위한 온라인 학습은 계속됩니다.

초‧중학생에게는 온라인 개학 이전이라도 충남 e학습터와 EBS 온라인 클래스를 통해 사이버 학급을 개설하고 담임교사 혹은 교과담임교사가 학습자료 등을 제공하면서, 학생들의 일일학습량을 직접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e학습터는 충남 전체 학교 중 96%의 학교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충남의 교사들이 실시간으로 강의하는 "어서와! 충남 온라인학교"는 현재 1일 1만 5천 명 정도의 학생들이 입장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과 온라인 학급 관리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들을 지원하는 ‘온라인 학

습지원단’을 운영하여 교사들의 비대면 강의 능력을 높이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남은 기간동안 집에서도 학교처럼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습니다.

■ 휴업 기간 중 학생들의 독서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가정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하는 이 시기에 학생들이 평소보다 더 많은 독서를 할 수 있도록 전자도서관을 활용한 독서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우리교육청 소속 19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통합정보시스템을 4월 1일 개통합니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사용하던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회원정보로 쉽고 편하게 충남교육청통합전자도서관에 가입하여, 국내외 전자책, 오디오북, 온라인 강좌 등 1만 5천여 종의 다양한 전자 도서를 대출 권수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긴급 돌봄, 학교 방역은 지금처럼 철저하게 실시하겠습니다.

맞벌이 가정 등을 위한 돌봄 서비스를 차질없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긴급 돌봄에 약 6,000여 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공백없는 돌봄 운영을 위해 추경 예산 13억 7천만 원을 편성하여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등교 개학 이후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코로나 19 대응 개학 전‧후 점검사항 안내를 통해 소독, 발열체크, 방역물품 준비, 학교급식 등 학교 방역을 촘촘히 챙기고 있습니다.

■ 학원 및 교습소의 휴원을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현재 충남 지역 학원과 교습소의 휴원율은 약 50% 정도입니다. 전국에서 네 번째로 높은 편입니다. 그동안 학원과 교습소는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인 휴원 동참과 예방수칙 준수 등 감염병 확산 방지에 적극 동참해 주었습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휴원에 적극 동참해주신 학원과 교습소 관계자분들께 거듭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휴원 장기화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다시 개원하는 학원들이 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등교 개학이 추가로 연기된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한 코로나 19의 빠른 종식을 위해 학원 관계자 여러분께 다시 한번 휴원에 동참해 주실 것을 호소드립니다.

존경하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 그리고 도민 여러분!

원격수업은 학생들의 자기 관리능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학교에서 사이버 학급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상황을 일일 점검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겠지만, 학생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 없이는 효과를 거두기 어렵습니다. 스스로 참여하는 자기주도적인 온라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학부모님의 관심 또한 큰 역할을 합니다. 학부모님의 격려와 지지는 우리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높이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선생님들의 헌신과 노력으로 원격수업이라는 새로운 학습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사이버공간에서도 우리 학생들이 배움을 이어나가고 성장할 수 있도록 잘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7주 가까이 개학이 연기되면서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교직원 여러분들의 피로가 누적되고 하루하루 힘겨운 시간을 인내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보내는 현재의 시간이 미래를 준비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합니다.

전대미문의 감염병으로 인해 지구촌 전체가 심각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재난의 위기 속에서도 타인의 고통을 공감하고 배려하는 성숙한 시민 의식으로 국난을 슬기롭게 이겨나가야 합니다. 우리 교육청도 학생들에게 온라인 개학과 원격수업, 그리고 긴급 돌봄과 생활지도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빈틈없이 준비하겠습니다. 학생, 학부모, 도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 3. 31.

                                                                          충청남도교육감 김 지 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