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학교급식 식재료 품질기준 표준화 매뉴 얼 발간
충남도, 학교급식 식재료 품질기준 표준화 매뉴 얼 발간
  • 이병기
  • 승인 2020.01.06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급식 농산물 품질기준 매뉴얼 각 학교 등 보급.. 농산물 85개 품목

충남도가 품질 등급과 규격 등이 제각각인 학교급식 식재료에 대한 기준을 정립, 전국에서 처음으로 관련 매뉴얼을 발간·보급한다.

도는 ‘충남도 학교급식 식재료 품질기준’을 발간, 도내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및 농가 등에 보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지역에서 생산된 우수한 농산물을 학교 급식에 공급, 지역 순환 식품 체계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제작됐다.

특히 학교급식지원센터의 안정적인 농산물 공급을 정착시키고, 농민들의 학교급식 농산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매뉴얼에는 농산물 품질관리 기준부터 품목별 검수·검품 세부기준, 친환경농산물 재배현황, 영양정보 등이 알차게 담겼다.

품질기준 품목은 △채소류 21개 △엽채류 16개 △과일류 19개 △양채류 5개 △버섯류 8개 △기타 16개 등 총 85개다.

도는 이번 매뉴얼 발간을 통해 지역 농수축산물 공급을 확대하고, 학교급식지원센터의 빠른 안정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우리 농산물 안전성 및 우수 인식 계기를 마련하고, 학교급식 식재료 품질 기준 정립을 통한 안전한 학교급식 체계가 마련될 것으로 내다봤다.

도 관계자는 “도 학교급식 식재료 품질기준은 일선 현장 영양교사와 품목별 재배 농가들의 길라잡이 역할을 하게 될 것 ”이라며 “도내 농산물 소비 촉진은 물론, 올바른 농산물 공급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매뉴얼은 도내 학교 일선 현장에서 근무 중인 영양교사 등이 ‘학교급식 식재료 품질 기준 정립 및 구매 활성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추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