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수업 바뀌니 만족도 높아져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수업 바뀌니 만족도 높아져
  • 박희경
  • 승인 2019.12.10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명학교, 가원학교 전국 우수·공감사례 공모전 최우수, 우수상 수상
특수학교 자유학기제를 통한 우수사례를 공유한 2019학년도 특수학교 자유학기(년)제 운영 성과보고회 / 사진 : 대전교육청
특수학교 자유학기제를 통한 우수사례를 공유한 2019학년도 특수학교 자유학기(년)제 운영 성과보고회 / 사진 : 대전교육청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지난 9일(월) 호텔인터시티에서 110여명의 특수교사가 참석한 가운데 ‘2019학년도 특수학교 자유학기(년)제 운영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교육부와 충남교육청이 주관한 전국 특수학교 자유학기(년)제 우수·공감사례 공모전에서 최우수상(대전원명학교), 우수상(대전가원학교)을 수상하는 성과를 올려 특수학교 자유학기제의 교실수업 개선 방안과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2016년부터 특수학교 자유학기제의 내실화를 위해 매년 8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교실수업 개선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학습공동체 운영 ▲맞춤형 컨설팅 등을 추진해온 결과 결실을 맺었다.

우수상을 수상한 대전가원학교 중학교 1학년(4학급 22명)은 학부모, 학생, 교사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자유학년제로 확대하여 24종의 진로탐색 및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주제선택활동 프로그램으로 ▲올바른 경제 습관 ▲생산과 소비 ▲경제와 우리 사회라는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관련 교과간의 융합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흥미와 욕구에 기반한 수업이 가능케 했다.

이날 행사에서 김정연(대전목상초 수석교사)강사는 ‘역량 중심 수업으로 사고(思考)치는 인재 기르기’를 주제로 한 특강으로 교실수업 개선의 다양한 방법을 안내하여 참석한 교사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이어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적합한 맞춤형 자유학기 프로그램의 구체적 사례를 공감할 수 있는 5개 특수학교의 수업연구회 운영 보고가 진행됐다.

대전교육청 김윤배 유초등교육과장은 “특수학교 자유학기제를 통해 교실 수업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고, 학부모의 만족도 역시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 지방자치단체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진로체험처를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