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 시민 미디어시대를 연다
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 시민 미디어시대를 연다
  • 이병기
  • 승인 2019.11.14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4일 세종시-방통위-미디어재단 업무협약.. 내년 어진동복컴에 상반기 개소
- 이춘희 세종시장과 한상혁 방통위원장과 신태섭 미디어재단이사장등 참석
14일 오후 세종시청에서 세종시-방송통신위원회-시청자미디어재단간 ‘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의 효율적인 설립과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이춘희 시장, 한상혁 위원장, 신태섭 이사장 모습 / 사진 : 이병기 기자  

시민을 대상으로 미디어 교육·체험을 실시하고 방송제작 시설·장비 대여가 가능한 세종특별자치시 시청자미디어센터가 내년 상반기 중 어진동 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문을 연다.

시는 14일 시청 4층 중앙정원에서 시-방송통신위원회-시청자미디어재단 간 ‘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의 효율적인 설립과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을 비롯해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신태섭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시청자미디어센터는 시청자가 직접 제작한 프로그램의 편성 및 제작지원을 통해 방송 접근성을 높이고 시청자의 권익증진 및 미디어 복지환경 조성을 위해 설립하는 센터다.

세종시-방송통신위원회-시청자미디어재단간 ‘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의 효율적인 설립과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식’ 모습 / 사진 : 이병기 기자 

전국에서 열 번째로 건립되는 세종시청자미디에센터는 방송통신발전기금 50억 원과 시비 14억 원 등 총 64억 원을 투입해 어진동 복합커뮤니티센터 내 연면적 2597㎡ 규모로 들어선다.

여기에는 방송프로그램 제작이 가능한 스튜디오를 비롯해 미디어체험관, 녹음실, 편집실, 소공연장(다목적홀) 등의 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이곳에서는 시민을 대상으로 수요자 맞춤형 미디어 교육·체험 및 홍보가 실시되며, 방송 관련 시설·장비 대여, 방송참여 및 권익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이 추진된다.

협약식에서 한상혁 위원장은 "최근 몇년사이 미디어 영역은 스마트.모바일기기 활성화를 통한 OTT신규 동영상 서비스 확산과 1인 유튜버로 대신되는 미디어 창작자들의 급격한 성장등 가장 빠르게 혁신이 진행되고 있는 분야"라며 " 이런한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라 미디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미디어교육의 중요성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는 최근 사회적으로 갈등을 유발하고 있는 허위조작 정보, 사이버 폭력등 지능정보사회에서 발생하는 미디어의 역기능 예방교육을 시행함으로써 시청자의 미디어 소통.활용 역량을 건강하게 증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시-방송통신위원회-시청자미디어재단간 ‘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의 효율적인 설립과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식’모습. (왼쪽부터) 이춘희 시장, 한상혁 위원장, 신태섭 이사장 모습 / 사진 : 이병기 기자

한 위원장은 또 "행정중심 복합도시로써 우리나라 유일한 특별자치시인 세종시가 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 구축을 바탕으로 행정 중심뿐만 아니라 미디어 중심도시로 발돋움하기를 희망하며 방통위도 성심껏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춘희 시장은 “시청자미디어센터 건립으로 세종시도 새로운 미디어 콘텐츠 융‧복합 시대의 흐름에 동참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며 “앞으로의 남은 기간 방송통신위원회, 시청자미디어재단과 긴밀히 협력해 건립 사업이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태섭 이사장은 "서구에서는 우리나라의 미디어 발전 수준을 괄목할만한 상태로 느끼고 있다"며 "열 번째 세종시의 시청자미디어센터가 전국에서 모범적이고 세계에서도 주목하는 센터가 되도록 재단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시는 이번 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 건립으로 미래를 이끌어 갈 미디어산업의 인재를 육성하고 사회적 취약계층의 미디어활용 격차를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의 효율적인 설립과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식’ 참가자들 모습 / 사진 : 이병기 기자

이날 3개 기관이 함께한 ‘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의 효율적인 설립과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체결 행사에는 방송통신위원회에서 한상혁 위원장을 비롯해 신승한 지역미디어정책과장과 박동주 홍보담당관이 참석했으며, 시청자미디어재단에서는 신태섭 이사장과 류재영 경영기획본부장, 김혁 시청자권익본부장이, 세종시에서는 이춘희 시장과 염성욱 문화예술과장, 김재근 대변인이 자리를 함께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