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찬술 의원 "트램 컨트롤타워, 빠른 시일내 설립돼야"
김찬술 의원 "트램 컨트롤타워, 빠른 시일내 설립돼야"
  • 이병기
  • 승인 2019.11.13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 13일 트램도시광역본부 대상 업무보고 및 행정사무감사
김찬술 의원(대덕구2, 더불어민주당)

대전광역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이광복)는 제246회 제2차 정례회 일정에 따라 13일(수) 트램도시광역본부 소관 업무보고 청취 및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다음은 행정사무감사에 나선 산업건설위원들의 주요 제안과 질의 내용이다. 

▲ 김찬술 의원(대덕구2, 더불어민주당)은 교통공사 설립에 대하여 질의하며 “스마트 교통제어시스템과 트램의 신호체계 연동가능 문제 및 대전시내의 교각, 교량, 복개도로 구간에서 트램의 기본 중량을 견디는지의 여부 그리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교각 등의 내진보강수리에 있어 트램중량을 고려해서 수리하는지에 대한 부분을 총괄해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빠른 시일내에 설립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대전세종연구원에서 발행한 자료에서 트램 노선을 갈아 탈 때나 구간과 구간을 연결하는 보조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의 역할이 크다고 나와있는데 사계절이 있는 점을 고려하고 맞바람이 부는 시기를 생각해보면 현재 타슈로는 불편한 점이 있기에 전기자전거의 필요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 권중순 의원(중구3, 더불어민주당)은 트램관련 가짜뉴스에 대하여 “정류장 위치, 명칭 등이 확정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부동산 카페 등에서는 어느 지역이 역세권이라는 등 가짜뉴스가 떠돌고 있다”고 말하며, 구체적인 정거장 위치 및 명칭 등의 확정시기를 집행부에 묻기도 하였다.

아울러 “트램이 완성되면 도시재생에도 도움이 되고, 이를 관광자원화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일일승차권, 오월드, 과학공원 등과 연계성을 갖는 요금할인권 등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관광자원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 윤용대 의원(서구4, 더불어민주당)은 현재 트램건설 추진현황 및 테미고개 및 서대전육교 구간 지하화, 동대전 구간 교통혼잡에 대한 대책 등에 대하여 집행부에 질의 및 대안을 물은 뒤 “충청광역철도 환승역 추진에 있어 국비지원노력을 얼만큼 했는지 궁금하다”고 말하며 “지방비 부담을 덜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트램이 개통되게 되면 관련 교통종사업계의 반발 및 교통 혼잡 등 여러 가지 문제 및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 많은 전문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설명회 및 공청회 등을 열어 좋은 의견을 받아 참고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집행부에 당부했다.

▲ 오광영 의원(유성구2, 더불어민주당) 트램사업의 컨트롤타워에 대하여 얘기하며 “트램정책협의회가 실질적으로 관련부서간 협의가 이루어지는 등 트램사업 컨트롤타워라고 볼 수 있는데 트램사업이 단순히 트램뿐만 아니라 관련 공공교통체계를 바꾸는만큼 여러가지 공공교통정책을 다루면서 사업 중복을 막고 미리 협의하는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트램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하여 장애감수성, 성인지 감수성, 환경에 대한 배려 등을 트램 건설과정에서 놓치는 부분 없이 포괄할 수 있는 트램사업의 컨트롤타워 설립이 우선되어야한다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 우승호 의원(비례, 더불어민주당)은 “트램 사업 추진 간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가 반영이 되고 있는지 의문이다”라고 말하며 캐나다, 호주 등 해외 대중교통 사례를 들며 “교통약자들의 편리를 위하여 장애당사자 및 교통약자가 직접 의견을 제안할 수 있는 위원회가 설립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교통약자나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위원회를 만들 때 별도 조례를 마련하는 등 명문화시켜서 많은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 참고가 이루어지도록 해달라”고 집행부에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