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고운동에 환경관리원 휴게·사무소 개소식
세종시, 고운동에 환경관리원 휴게·사무소 개소식
  • 이병기
  • 승인 2019.11.01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일 오후 생활자원회수센터내에 휴게실과 체력단련실, 라커룸 및 샤워장, 간이 주방등 갖춰
- 조상호 정무부시장 "환경관리원 복지향상에 최선.. 장비현대화·효율화 노력"다짐
세종시 환경관리원 사무실 및 휴게실 개소식 - / 사진 : 이병기 기자
세종시 환경관리원 사무실 및 휴게실 개소식 - 현판식 모습 / 사진 : 이병기 기자

전국 최초로 환경관리원 야간근무를 주간근무로 전환.시행하고 있는 세종시가 환경관리원등 청소인력의 노동환경 개선을 통한 복지향상을 위해 환경관리원의 휴게와 사무공간을 별도로 마련하고 개소식을 가졌다.

11월 1일(금) 오후 고운동 819번지 생활자원회수센터 내에 문을 연 청소인력 휴게·사무공간은 지난해 4월 수립한 환경관리원 작업안전 시행계획에 따라 마련된 것으로, 지난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한 후 사업비 7억 여 원을 들여 건립됐다.

공간은 지상 2층(면적 616㎡) 규모로 지상 1층에는 휴게실, 체력단련실, 라커룸 및 샤워장, 지상 2층에는 사무실, 회의실, 간이주방 등 최신식 시설을 갖췄다.

세종시는 지난 2018년에도 ▲전국 최초 환경관리원 야간근무를 주간근무로 전환 시행 ▲안전근무복 및 안전물품 지급 ▲동절기 및 하절기 방한 및 냉방 등 예방물품 지급을 추진한 바 있다.

이외에도 시는 압축(압착) 청소차량 후방카메라 설치 완료 ▲노사 간 산업안전·보건관리위원회 설치 등을 통해 환경관리원 사망·재해사고 무재해를 이끌어 정부의 높은 평가를 받은바 있다.

또, 시는 올 하반기에 3대 예방접종(파상풍, 폐렴구균, 독감)을 실시하는 한편, 향후에는 친환경 청소차 도입, 근골격계 부담작업 개선 등을 통해 청소인력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현재 세종시에는 본청 자원순환과 소속 21명과 1생활권(아름동) 20명, 2생활권(한솔동)과 3생활권(보람동)각 16명등 총 76명(정원 8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대형청소차 21대와 음식물 수거차 2대, 소형수거차 23대 그리고 노면청소차 11대등 총 57대의 청소장비를 운용하고 있다.

정락순 한국노총 세종시 환경노조위원장은 "5년이란 오랜 시간의 노력 끝에 오늘 개관식에 이르러 정말 감개무량하다"며 "이제 앞으로도 더욱 단결하고 화합하여 우리 환경관리원들의 복지와 삶이 더욱 나아지도록 다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세종시 환경관리원 사무실 및 휴게실 개소식 - / 사진 : 이병기 기자
세종시 환경관리원 사무실 및 휴게실 개소식 - 조상호 세종시 정무부시장 / 사진 : 이병기 기자

이날 개소식 행사에 참석한 조상호 정무 부시장은 근무자들의 노고를 격려하며 휴게.사무공간의 적극적 활용을 당부했다.

조 부시장은 “우리 세종시는 무엇보다도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조성을 중점적으로 추진해나가고 있다”며 “우리시는 52% 이상 도시녹지를 갖추어 나가고, 가로의 안전 설계는 물론, 깨끗한 거리 조성을 위하여 청소장비의 현대화, 효율적인 청소관리 등에 힘써나가고 있다”며 환경관리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했다.

이어 “앞으로, 시에서는 오늘 환경관리원 사무 및 휴게실 개소를 시작으로 여러분들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하여 사무 및 주차장 공간 조성 등에 노력해 나가는 한편, 장비를 확충하여 근로 편의를 개선하고, 안전물품 제공과 건강관리 프로그램 지원 등의 복지 향상에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며 “오늘 개소식을 다시 한번 축하드리며, 환경관리원 및 내외귀빈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세종시 환경관리원 사무실 및 휴게실 개소식 - / 사진 : 이병기 기자
세종시 환경관리원 사무실 및 휴게실 개소식 - 차성호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 사진 : 이병기 기자

차성호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은 "의회가 여러분들의 대변기관이지만 여러분이 원하는 기대에는 아직 부족함이 많다"며 "그럼에도 우리 시민들이 잠든시간에 깨어나 보이지않는 곳에서 묵묵히 일하는 환경관리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발전을  위해 꼼꼼히 들여다보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시 환경관리원 사무실 및 휴게실 개소식 - / 사진 : 이병기 기자
세종시 환경관리원 사무실 및 휴게실 개소식 - 이대규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연합노련 위원장 / 사진 : 이병기 기자
세종시 환경관리원 사무실 및 휴게실 개소식 - / 사진 : 이병기 기자
세종시 환경관리원 사무실 및 휴게실 개소식 - 세종시 환경관리원들의 단체사진 / 사진 : 이병기 기자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연합노련 이대규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오랜 기간동안 공을 들여 오늘 개관식과 조합 현판식을 하게되어 조합원 동지들과 함께 기쁘게 생각한다"며 "귀중한 오늘 개소식을 통해 환경관리원들이 더욱 화합하고 단결해서 무궁한 발전을 거듭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개소식에는 이밖에도 한국노총충남․세종지역본부 고석희 의장과 세종지역 임규성 부위원장, 이종섭 사무국장이 참석했으며, 각 생활권 조장등 환경관리원 100여명이 함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