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2년 세종시 자율주행버스 달린다
오는 22년 세종시 자율주행버스 달린다
  • 이병기
  • 승인 2019.09.30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종시-중기부, 30일 오후 미운행 4생활권 BRT도로에서 규제자유특구 첫 적용한 현장 점검
- 이춘희 세종시장과 김학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등 시승 참여
- 내년 시범 운행후 노선 확대 거쳐 2022년 자율주행버스 상용화 추진
세종시-중기부 규제자유특구 진행상황 합동 현장점검 - 이춘희 시장과 김학도 차관등이 4생활권 5.4㎞구간을 왕복 시승했다. / 사진 : 이병기 기자 

국내 최초로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가 30일 규제프리존에서 자율차 상용화 서비스를 위한 첫 시동을 걸었다.

시는 이날 오후 중소벤처기업부와 공동으로 자율주행차량 시험운행지역인 4생활권 BRT 도로 미운행 구간에서 규제자유특구 진행상황 전반에 대한 합동 현장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세종시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의 실증특례 이행과 안전대책 등을 점검·보완하기 위해 기술전문가, 관련 부처, 옴부즈만 등으로 구성된 ‘규제자유특구 현장점검반’의 첫 행보다.

특히 이날 이춘희 시장을 비롯해 김학도 중기부 차관, 국토부 국토정책관 등 관계부처 관계자와 세종테크노파크, ㈜엔디엠 등 특구사업자는 자율주행차를 직접 시승해 운행 등 안전성 전반을 점검했다.

세종시-중기부 규제자유특구 진행상황 합동 현장점검 - 김학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 사진 : 이병기 기자 

자율주행 시승에 앞서 중소벤처기업부 김학도 차관은 "최초로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세종시에서 첫 시승행사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다"며 "무엇보다도 안전과 환경을 가장 우선시하는 자유주행버스가 되어야하며 그 첫발을 내딛는다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 7월 23일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됨에 따라 7건 규제특례를 적용받아 단계별 실증을 거쳐 오는 2022년까지 실제 승객이 탑승하는 자율주행버스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세종시 자율주행 규제자유특구 주요사업은 ▲도심 특화형 전용공간 자율주행서비스 실증 ▲시민친화형 도심공원 자율주행서비스 실증 등이다.

이는 일반도로에서 자율주행차량의 ‘여객운송 서비스’를 실증해 사업화하고 도심공원에서 일반시민과 교통약자들을 위한 ‘관광형 자율주행셔틀 서비스’를 개발, 상용화하는 사업이다.

시는 1단계(2020년)로 자율주행 시범운행을 통해 안전성, 사업화 가능성을 높이고, 2단계(2021년)에서는 실증구간과 서비스를 확대시켜 오는 2022년 이후 자율주행 서비스를 상용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자율차 상용화 서비스를 위한 첫 시승에는 이춘희 시장과 김학도 차관을 비롯한 관련 기관 관계자와 언론인 20여 명이 참여했다.

세종시-중기부 규제자유특구 진행상황 합동 현장점검 - 시승 차량이 터널구간을 주행하고 있다. / 사진 : 이병기 기자 
세종시-중기부 규제자유특구 진행상황 합동 현장점검 - (오른 쪽부터) 이춘희 시장과 김학도 차관 모습 / 사진 : 세종시청  

약 시속 40㎞로 5.4㎞를 왕복한 이날 시승과정에서 터널구간을 지나면서는 GPS수신상태로 인해 차량이 덜컹거리는 현상을 두 세번 보였으나, 이런 상태를 바로 잡기 위한 과정이라는 프로그램 개발사인 (주)NDM 윤경민 이사의 설명이 곁들여 졌다.    

세종시-중기부 규제자유특구 진행상황 합동 현장점검 - 이춘희 세종시장 / 사진 : 이병기 기자 

역시 시승을 마친 이춘희 시장은 “내년 연말에는 BRT도로 및 중앙공원 1단계 구간에서 시민들에게 자율주행셔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며 “성공적이고 안전한 실증을 통해 세종시를 자율주행 상용화 거점도시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 세종시만이 갖고 있는 BRT시스템 자체가 자율주행서비스를 염두에 둔 계획이었다"며 "그만큼 성공적인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여건을 갖춘 도시이며 완전 상용화를 위한 시기를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