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갑룡 경찰청장 "세종시에 걸 맞는 명품치안서비스 펼쳐 달라"
민갑룡 경찰청장 "세종시에 걸 맞는 명품치안서비스 펼쳐 달라"
  • 이병기
  • 승인 2019.07.19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9일 오후 소담동청사에서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식.. '경찰은 제복입은 시민'의미 되새겨
- 노인회와 시민대표 우선 소개하는 파격 선 보여 '자치경찰제 시범도시' 실감
- 박희용 세종경찰청장 "'수도치안 책임진다'는 막중한 책임의식"강조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식 - (왼쪽부터) 민갑룡 경찰청장이 박희용 세종지방경찰청장에게 관서기를 수여하고 있다. (사진 세종경찰청)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식 - (왼쪽부터) 민갑룡 경찰청장이 박희용 세종지방경찰청장에게 관서기를 수여하고 있다. (사진 : 세종경찰청)

“세종을 더 안전하게 세종경찰이 함께합니다”

33만 세종시민의 안전과 정부세종청사등의 치안을 책임 질 세종지방경찰청(청장 박희용)이 마침내 역사적인 개청을 맞았다.

전국 18번째 지방경찰청으로 탄생한 세종경찰청은 19일(금) 오후 2시 세종시 소담동 청사 5층 강당에서  민갑룡 경찰청장과 이춘희 세종시장, 서금택 세종시의회 의장, 최교진 세종시 교육감 등 100여명이 참석한가운데 개청식을 가졌다.   

이날 개청행사에서는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에 기여한 태화건축사사무소 박태식 대표가 경찰청장 감사장을, 생활안전수사과 김구현 경위, 정보보안과 김기훈 경위, 경무과 안영민 경사가 경찰청장 표창을 각각 수상했다.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식 - (사진 이병기 기자)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식 - 박희용 세종지방경찰청장 (사진 이병기 기자)

박희용 세종경찰청장은 식사를 통해 "우리 세종시에는 42개 정부부처와 15개 국책연구기관이 내여욌으며 이달에도 과학기술정통부가 이전할 예정"이라며 "잘 살게된 도시인프라에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어울어져 세종시는 이제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명실상부한 행정수도가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가 가시화 되면서 경찰에서는 자치경찰제를 시범운영할 계획"이라고 현황을 소개하며 "오늘 부터 저희 세종경찰은 수도치안을 책임진다는 막중한 책임의식으로 '경찰이 곧 시민이고 시민이 곧 경찰'인 명품 세종경찰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러면서 "“첫걸음마를 시작한 세종경찰이 시민들의 든든한 울타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변함없는 관심과 격려 부탁드린다.”고 밝히며 치안계획단계부터 시민들이 참여하고 과정과 결과까지 함께 공유하는 '공동체 치안활동 강화'를 다짐했다.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식 - (사진 이병기 기자)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식 - 민갑룡 경찰청장 (사진 이병기 기자)

이날 개청식에서 민갑룡 경찰청장은 치사를 통해 "행정은 물론 환경.교통.문화등 모든 분야에서 살기좋은 도시로 성장한 33만 세종시의 위상에 걸맞는 치안서비를 수행하게 됐다"며 "우리 경찰의 치안서비스가 제고되고 시민들의 안녕과 질서를 더욱 확고히 확보되어 향후 자치경찰제 도입등 보다 성숙한 자치분권을 선도해가는 도시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이어 "18번째 지방경찰청으로 출발하며 경찰 여러분들의 마음가짐과 자세도 세종시에 걸맞게 가다듬어야 할 것이며 무엇보다도 '경찰은 제복입은 시민'이란 점을 기억해 달라"며 "우리 경찰은 민주.인권.민생경찰로 거듭나기 위해 개혁을 단행하고 있으며, 세종지방경찰청은 치안수요에 맞는 명품치안서비스 펼쳐 달라"고 말했다.

또한 “시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세심하게 귀 기울이고 법집행에 있어서 시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적극 소통하는 절차적 정의를 실현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축사를 통해 "오늘 세종경찰청 개청이 있기까지 이해찬 국회의원께서 오랫동안 많은 애를 써 주 셨다"며 감사를 전하며 "광역자치단체와 광역경찰청에 걸맞은 치안체제가 완비되었다는 면에서 시민여러분들과 함께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자치경찰제와 관련해서도 "지방자치의 선도도시로서 자치경찰제를 준비하고 있다"며 "자치경찰제가 제대로 준해서 멋지게 성공하기위해서는 우리 세종경찰청이 든든하게 이끌어 주어야 가능할 것"이라며 공조를 당부했다.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식 - (사진 이병기 기자)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식 -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 (사진 이병기 기자)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식 - (사진 이병기 기자)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식 - 서금택 세종시의회 의장 (사진 이병기 기자)

서금택 세종시의회 의장은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을 위해 마음과 뜻을 모아주신 모든 분들에게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자치경찰 도시로서 지역 특성과 시민 요구에 맞는 생활안전과 치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세종경찰이 앞장서 달라”고 축사를 통해 밝혔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축사를 통해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을 계기로 인력 부족이 조금 해소되어 치안범위도 확대할 수 있고, 시민들이 더욱 안전하고 행복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될 것 같다.”며 “학생들이 다니는 골목길 구석구석 눈길을 주시고 잘 살펴달라”고 말했다.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식 - (사진 이병기 기자)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식 - 최교진 세종특별자차시교육감 (사진 이병기 기자)

세종지방경찰청은 지난달 25일 박희용 개청준비단장이 초대청장을 맡아 5과 12계 직제로 개청했으며, 소담동에 있는 CJ소담프라자 5층 일부와 6, 7층을 임시청사로 사용하고 있다.

이달 5일 경찰관으로 구성된 제1기동대가 창설함에 따라 직할대로 정부세종청사경비대와 제1기동대를 두고 있으며 산하에 세종경찰서가 있다.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식 - (사진 이병기 기자)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식 - 소담동에 자리한 세종지방경찰청사 (사진 이병기 기자)

한편 이날 개청식에서는 그동안 기관장 먼저 소개하는 관례를 깨고 세종시 노인회와 세종재향경우회 그리고 아동보호전문기관 관계자등을 먼저 소개하는 배려를 선보이기도 했다.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식 - (사진 이병기 기자)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식 - 축하 떡케잌 커팅식 (사진 이병기 기자)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식 - 참가자 단체사진 (사진 : 이병기 기자)
세종지방경찰청 개청식 - 참가자 단체사진 (사진 : 이병기 기자)

다음은 이날 개청식에 참석한 주요 내외빈 명단이다.

장영 대한노인회 세종시지회장, 송병영 세종재향경우회장, 황미영 아동보호전문기관 세종지사장, 장은정 YWCA성인권상담센터장, 이연주 하나된 통일가족봉사회장, 이춘희 세종시장, 서금택 세종시의회 의장, 최교진 교육감, 김진숙 행복청장, 이재관 정부청사관리본부장, 박상용 인사혁신처 소청심사위원회 상임위원(전 충남경찰청장), 민갑룡 경찰청장, 이명교 충남경찰청장, 송재준 세종경찰서장, 김정환 정부세종청사경비대장, 안찬영 부의장을 비롯한 세종시의회 의원 다수와 경찰관계자 등(소개 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