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행정중심도시에 충실’ Vs 이춘희 ‘자족기능 확보차원’
허태정 ‘행정중심도시에 충실’ Vs 이춘희 ‘자족기능 확보차원’
  • 이병기
  • 승인 2019.06.20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9일과 20일 '충청권 상생발전' 두고 서로 다른 해석 내놔
- 허, '세종시 인구 블랙홀'에 이어 기업 유출과 산단조성까지 우려 표명
- 이, 충청권 신산업벨트 조성과 광역도시계획으로 지역간 갈등 해결 기대
지난18일 국회본관에서 열린 제2차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 모습

지난 18일(화)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가 이해찬 대표 주재로 국회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선 4개 시도가 공감하고 협력하기로한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이 가장 큰 화두로 등장했다.

이와 연관해 대전과 세종에서는 또다시 인구와 기업유출 심지어 세종지역에 산업단지를 조성해나가는 것을 두고 양 도시의 시장간 확연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19일(수) 오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민선7기 1주년 기념 기자간담회 자리가 도화선.

허태정 시장은 1시간20분 가까이 진행된 간담회에서 세종시 문제를 꺼내들었다. 물론 기자의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다.

대전지역의 경제 침제등에 대한 해법을 묻는 질문에 허 시장은 그 원인 일정부분에 세종시가 있다는 뉘앙스로 답변을 시작했다.

지난 19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민선7기 1주년 기념 기자 간담회 모습 / 사진 이병기 기자

허 시장은 “어제(18일)충청권당정협의회 비공개 자리에서 세종시와 관련된 이야기 많이 나왔으며 세종시가 원래 목표였던 행정중심기능에 충실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며 “인구 목표를 50만에서 80만으로 상향하며 특히 산업문제와 관련해 대전만 아니라 충북이 특히 심각하다”고 말했다.

이어 “인구유출도 중요하나 더 우려스러운 것은 세종으로 산업(기업)이 빠져나가는 것”이라며 “이와 관련해 더욱 노력이 필요하고 토론회도 함께 열 필요 있다”고 말했다.

세종시에서 북부권을 중심으로 산업단지를 조성하며 기업유치에 나서고 있는 부분을 거론한 것이다.

허태정 대전광역시장이 기자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이병기 기자

허 시장은 타 지역으로의 기업유출과 관련 현황과 원인등을 파악 중이며 기업들에 대한 세제혜택등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한 중앙지 기자는 세종시로 이전한 인구의 절반정도가 10년내 대전으로 다시 돌아올것이라는 대전세종연구원의 조사.발표를 인용하기도 했다.

세종지역 이주공무원 특별공급물량 아파트의 저렴한 전세가로 인해 대전시의 젊은 부부가 세종시로 대거 이주한 것이며 이들이 다시 대전으로 복귀했을때의 대전시 정주대책은 마련되어 있는지를 꼬집은 대목이다.

실제로 세종시로의 인구 유출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상응하는 대책을 만들어야지 언제까지 세종시 핑계만 대고 있는냐는 질타성 의견제시로 해석된다.

이에대해 허 시장은 ‘아픈 지적’이라며 공감을 표하기도 했다.

그러나 간담회를 마무하면서도 허 시장은 “세종시가 출범할 때 애초의 취지에 맞게 지역발전과 상생에 도움이 되었는지를 생각해야 한다”며 “ 여러 근거를 갖고 정치권과 중앙정부를 설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다음날인 20일(목) 오전 세종시청에서 정례브리핑을 가진 이춘희 세종시장은 ‘상생과 균형발전’에 대한 또 다른 해석을 내놓았다.

이춘희 세종시장이 20일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 사진 이병기 기자

당초 행정수도로 건설하기 위한 세종시 신도시 73㎢외에 남부권 약 300㎢를 행정중심도시로 그 계획이 변경되었고, 조치원읍을 비롯한 북부권역에 반드시 자족기능을 확보해야 하는 이유로 산업.경제의 발전이 필요하다는 논리를 펼쳤다.

처음 생각했던 신도심 주변은 당연히 행정기능이 중심이 되고 또 행정과 관련된 산업을 발전시켜나가야 되겠지만 행정기능 외에 다른 기능을 추가적으로 한다는 것은 적절치 않은 측면이 있다고 기존 입장을 분명해 했다.

이 시장은 “당초 행정수도로 계획되어있었던 남부지역은 행정중심으로 또 북부지역은 경제와 산업중심으로 발전시켜나가야 되겠다는 것이 제가 갖고 있던 기본 구상”이라며 “그러니 다른 지역에서 크게 반대가 없으리라 생각한다. 또 하나 도시명이 행정중심복합도시이며 행정기능이 중심이 되지만 행정기능만으로는 도시의 자족성을 확보할 수 없기 때문에 행정기능 이외에 대학 연구기능, 첨단산업기능, 의료복지 기능등을 같이 추진을 통해 제대로된 도시를 만들어야겠다는 이 취지를 살리는 선에서 주변지역과 경합되지 않는 방법을 찾아가야 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충청권에서 공통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가칭 ‘충청권 신산업벨트’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종은 물론 대전과 충청남북도가 다른 지역과 경합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그 계획이 추진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세종시의 역할로는, 세종시를 스마트시티로 건설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 첨단과학기술이 세종시에 제일먼저 적용되도록 하는 것이며 대표적인 예로 ‘자율주행자동차’를 들었다.

이 경우 스마트시티와 관련된 과학기술과 산업들이 세종시로 들어오는 것은 대전과 충남북어디와도 크게 상충될 일이 없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

그 일환으로 지난 5월 2일 행복청과 4개 충청권시도가 협약을 체결한 ‘2040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이 그 첫 발을 내디딘 것으로 설명했다.

이 시장은 “각 시도의 계획을 전문가의 참여로 광역도시계획에 담아 구체적으로 대전과 세종, 충남북이 어떤 역할을 담당할지를 제대로 담아내자는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현재 (지역간) 여러 갈등들이 상당부분 정리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이 생각하는 ‘상생.균형발전’에 대한 의미 해석의 차이를 보며 아직도 그 시각차가 크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한편 허 시장은 지난달 27일 대전 혁신도시 추진을 설명하는 정례 기자회견 자리에서도 '세종시 = 블랙홀‘이란 표현을 통해 인구 유출의 심각성을 표현하다 '세종시는 적대적 관계가 아님'으로 급히 정정하는 해프닝을 연출하기도 했다.

허 시장은 “세종시가 생김으로 인해서 대전시가 얻는 경제적인 이익도 많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부분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고, 세종시가 (충청권)지역사회와 더불어 상생.발전하는 전략들을 좀 더 적극적으로 구사해야 된다는 의미이지 세종시를 적대적 개념으로 갖고 하는 이야기는 아니었다"고 해명에 나선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