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 도민 소통공간 '충남공감마루'들어선다
내년 3월 도민 소통공간 '충남공감마루'들어선다
  • 이병기
  • 승인 2019.05.28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공모 통해 15~20개 기관.단체 결정해 내년 6월 입주.. 기관 간 협업·교류 시너지 효과 기대
내년 3월 내포신도시에 들어 설 '충남공감마루' 투시도

내년 3월 내포신도시에 도민 간 소통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충남공감마루'가 들어선다.

충남도내 중간지원기관은 물론 시민사회단체간 협업과 교류를 활성화할 사회혁신공간으로 역할을 할것으로 보인다.   

충남도는 28일(화) 오전 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공감마루’ 조성 및 입주기관 선정 절차 계획 등을 밝혔다.

내포신도시 일원에 건립되는 충남공감마루는 당초 가칭 ‘내포혁신플랫폼’으로 시작되었으나 생소한 용어탓에 도민 명칭 공모를 통해 변경됐다.

홍성군 홍북읍 신경리에 건립될 충남공감마루는, 대지 5886㎡에 연면적 2894㎡,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로, 110억 9000만원(국비 33억 7000만원)을 들여 내년 3월 준공을 거쳐 6월 입주할 계획이다.

입주기관은 법령‧조례를 근거로 설치된 각종 지원기관(센터)과 시민‧사회단체이며, 도민의 도정 참여 확대를 통한 행정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다양한 혁신과제를 발굴·추진한다.

도는 향후 충남공감마루를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실험의 장’ △지역혁신 주체의 성장 동력이 되는 ‘상생의 장’ △다양한 주체 간 지역혁신 발전을 위한 ‘공론의 장’ 등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내달 공개모집 절차를 거쳐 15∼20개의 기관(단체)를 선정하고, 향후 충남공감마루의 운영 관리 방안에 대한 협의체인 ‘입주기관 운영협의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운영방식 특히 운영.관리비등에 대한 부담방식도 입주기관(단체)간 논의를 통해 결정하게 된다.   

한편, 이날 개최된 충남공감마루 기본실시설계용역 최종보고회에서는 민간의 자율과 창의에 기반을 둔 지역혁신 거점공간으로의 입지를 구체화 했다.

김찬배 공동체정책관이 '충남공감마루' 건립과 입주자 공모 계획을 밝히고 있다. / 사진 이병기 기자

브리핑을 진행한 김찬배 공동체정책관은 “사회혁신의 성패는 다양한 분야에서 민간 주도의 문제해결 경험을 습득하느냐에 달려있다”며 “충남공감마루가 도정에 직접 참여를 원하는 도민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지역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학습의 장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건립 계획 발표와 함께 입주기관.단체 공모 절차에 들어가게 된 충남공감마루는 입주기관이 사용하는 공간외에도 최대 150명이 참석하는 세미나공간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존 충남도서관에서 다수 개최된 세미나형식의 각종 행사도 수용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