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스포츠클럽’통해 시민체육활동 돕는다
‘공공스포츠클럽’통해 시민체육활동 돕는다
  • 이병기
  • 승인 2019.05.21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체육회, 문화체육관광부 ‘2019 공공스포츠클럽 공모사업’ 선정.. 9억원 확보
금강시민체육공원 전경

세종특별자치시에 시민이 원하는 생활체육 활동을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공공스포츠클럽이 들어선다.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는 시 체육회와 함께 신청한 공공스포츠클럽 설립 사업이 문화체육관광부의 ‘2019 공공스포츠클럽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공공스포츠클럽은 동호회 중심의 개별 스포츠 활동을 넘어 지역 체육시설을 활용해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이 생활체육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종목 프로그램과 전문지도자를 제공하는 비영리 단체다.

시는 이번 공모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공공스포츠클럽 운영을 위한 지원금으로 3년간 연 3억 원씩 총 9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는다.

공공스포츠클럽의 주요활동 거점은 기존 공공체육시설인 금강 스포츠공원, 고운동·도담동·어진동 복합커뮤니센터 등을 활용할 예정이다. 장소와 사용시간은 기존 사용자들에게 영향을 최소화 하도록 공청회 등을 거쳐 확정했다.

공공스포츠클럽이 들어서면 시민들은 축구, 야구, 배드민턴, 농구, 탁구 등의 종목을 대상으로 각종 교육 프로그램 및 대회 참가 등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또, 세종 공공스포츠클럽은 생활체육 뿐 아니라 전문체육 분야도 적극 지원한다.

이를 통해 세종시 중·고등학교 내 운동부가 없어 초등학교 졸업 이후 타 지역으로 우수선수가 유출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중·고등부 전문 야구팀, 축구팀 등을 육성할 계획이다.

시는 앞으로 시민들이 선호하는 종목으로 공공스포츠클럽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추가 운영하고 장소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체육회 석원웅 사무처장은 "모든 세종시민이 체육으로 더 행복한 건강 도시 세종특별자치시를 만들기 위해 공공스포츠클럽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스포츠클럽을 통한 생활체육을 기반으로 한 전문체육 육성으로 선수자원 다변화된 세종특별자치시 공공스포츠클럽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춘희 시장은 “공공스포츠클럽 설립을 통해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부담 없이 생활체육을 즐기고, 마을공동체 활동의 구심체 역할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본 사업이 공모사업에 선정되기까지 시 체육회는 물론 시 문화체육과와 세종시의회 윤형권.임채성.손현옥 의원 그리고 교육청은 전략적으로 준비해 왔다. 또한 사전 우수사례 공공스포츠클럽 벤치마킹을 통해 사례분석과 시설관리사업소장, 고운동장, 도담동장 및 관계자와 시설사용 방안 등을 체계적으로 협업한 성과물로 평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