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 KTX 역세권 연구·개발 집적지구. ‘충남 강소연구개발특구'지정 추진
천안아산 KTX 역세권 연구·개발 집적지구. ‘충남 강소연구개발특구'지정 추진
  • 이병기
  • 승인 2019.04.24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에서 지정 신청을 위한 주민 공청회 개최

충남도가 천안아산 KTX 역세권 연구·개발(R&D) 집적지구를 ‘충남 강소연구개발특구(이하 강소특구)’로 지정받기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도는 24일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에서 산・학・연・관 전문가와 도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 강소특구 지정 신청을 위한 주민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청회는 ‘연구개발 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법정 절차로, 강소특구 육성 종합계획을 설명하고 관계 전문가와 도민들로부터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소특구 육성 종합계획에 대해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윤준 연구위원)의 설명에 이어, 오범균 도 미래성장과장의 주재로 관계 전문가 토론과 방청객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공청회에 참석한 지역민들은 강소특구 지정에 따른 지역의 변화와 장단점 등을 면밀하게 질의했다.

오범균 도 미래성장과장은 “특구가 지정되면 세제감면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첨단 연구소와 유망 기업의 투자유치를 이끌어낼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충남 제조업의 고도화와 지속성장 기반을 구축하고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는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강소특구 지정 신청서를 보완하는 한편, 내달 9일 국회 토론회를 개최, 범도민 공감대 형성과 지역 역량 결집을 통해 연내 강소특구 지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강소특구는 지역 혁신플랫폼 구축을 위해 도입된 새로운 연구개발(R&D) 특구 모델로, 연구 인력・투자비 등 정량・정성 조건을 만족하는 기술핵심기관을 중심으로 연구소・기업 등이 입주할 배후 공간(2㎢ 이하)으로 구성된다.

이에 도는 천안에 위치한 자동차부품연구원을 기술핵심기관으로 선정하고 ‘천안아산 KTX역세권 R&D 집적지구’ 등을 배후 공간으로 구축해 ‘스마트 모빌리티(Smart Mobility)' 분야에 특화된 강소특구를 조성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