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하는 민선7기 시내버스 정책추진
시민과 함께하는 민선7기 시내버스 정책추진
  • 박희경
  • 승인 2019.03.25 15:3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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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공영제 혁신, 편리한 시내버스 구축 등 4개 과제 30개 사업추진

 

대전시가 ‘신뢰받고 시민이 공감하는 공공교통체계 구현’을 목표로 하는 민선7기 시내버스정책 계획을 25일 발표했다.

이날 대전시가 발표한 민선7기 버스정책은 ▲ 준공영제 혁신 ▲ 안전하고 친절한 시내버스 ▲ 편리한 시내버스 ▲ 인프라 확충 등 4개 과제 30개 사업으로 2022년까지 총 1,225억 원이 소요된다.

이날 발표한 4개과제의 주요 사업은 다음과 같다.

- 준공영제 운영 효율화
 
먼저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그동안 지침으로 운영되던 수입금 공동관리, 표준운송원가 결정 및 적용, 경영 및 서비스평가 등 주요내용을 조례로 이관하고 운송사업자의 책무, 조사·감사 규정 신설로 준공영제를 새롭게 정립할 계획이다.

또한, 시내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해 도시철도공사 혁신방안으로 추진 중인 교통공사 확대․개편 시 버스운영을 포함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관리감독 강화를 위해 운송원가 적용방식을 개선하고 횡령 등 부도덕한 행위 발생 시 평가감점제를 적용, 업체경영의 책임성을 강화한다.

업체의 임직원 채용과 관련, 대표이사의 가족 또는 전직 공무원 채용 등에 대한 기준을 업계와 협의를 거쳐 가족경영 개선 등 윤리경영을 강화할 예정이다.

시민참여를 위해 준공영제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시민위원을 확대하고, 버스업체 조사·감사 시 위원회 위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해 시민과 함께 감독한다.

또한, 매년 준공영제 운영현황(원가, 수입금, 재정지원금, 환승비용 등) 및 경영·서비스 평가결과를 시 홈페이지 등에 공개해 준공영제의 투명성을 높인다.

- 안전하고 친절한 시내버스

안전한 버스이용을 위해 시내버스 사고건수를 100대당 17건(18년)에서 2022년 11건으로 매년 10%씩 감축할 계획이다.

운수종사자 친절강화를 위해 업체 서비스평가 성과금을 확대(19억 원→25억 원)하고, 친절기사 포상 및 해외선진지 견학을 확대(90명→ 100명)해 친절문화를 확산한다.

또한, 각종 민원과 사고확인을 위해 2009년 시내버스에 설치된 CCTV를 성능이 개선된 제품(21만 화소→100만 화소)으로 전면 교체한다.

- 편리한 시내버스 구축

대전방문의 해를 맞아 주요 관광지와 행사를 지원하는 수요맞춤형 노선 신설(3개)과 기존노선의 운행횟수를 증회하고, KTX서대전역 활성화를 위한 전용노선도 신설한다.

2025년 트램 개통에 대비해 버스노선별 통행패턴, 승객수요분석을 통해 시내버스 전면개편을 시행한다.

이를 위해 노선분석시스템(Trips*)을 도입(2020년)해 노선개편 용역에 활용(2023년)할 계획이다.
* 노선분석시스템(Trips) : 교통카드 자료를 기반으로 노선(버스, 지하철 등) 및 혼잡도, 통행패턴 분석과 노선조정과 신설시 수요예측이 가능한 대중교통분석 프로그램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을 확충하기 위해 2022년까지 전기 및 수소버스 80대를 확충하고 교통약자의 이용편리를 높이기 위해 3문 저상버스 30대를 도입한다.

- 시내버스 인프라 확충

시내버스 운행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대전역과 신규 조성되는 유성종합터미널 내 BRT환승센터를 구축하고, 시내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비룡지구에 공영차고지도 조성한다.

아울러 버스이용환경 개선을 위해 유개승강장과 버스정보안내단말기를 확대 설치하고 금년 내로 시내버스 전 차량에 공공와이파이를 설치해 시민편의를 증진할 계획이다.
* 유개승강장 확대 : 1,685곳(2018년)→2,011곳(2022년) / 총 승강장 2,240곳 중 89.8% 설치 * 버스공공와이파이 설치 : 1,016대 설치(2019년)

대전시 박제화 교통건설국장은 “민선7기 시내버스정책 추진계획을 통해 효율적인 준공영제 운영과 편리한 버스이용환경을 조성하여 신뢰받고 시민이 공감하는 공공교통체계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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