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1차 진료기관, 만성질환관리 업무협약 체결
대덕구-1차 진료기관, 만성질환관리 업무협약 체결
  • 이병기
  • 승인 2019.03.13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오정동 하나정형외과에서 협약식..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 퇴치에 공조 다짐
대덕구보건소와 대덕구의사회,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동부지사가 13일 오정동 하나정형외과의원에서 지역사회 내 보건의료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해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대덕구의사회 송재기 회장, 대덕구보건소 고봉주 보건행정과장,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동부지사 류근호 지사장

대덕구보건소와 대덕구의사회,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동부지사가 13일 오정동 하나정형외과의원에서 지역사회 내 보건의료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해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은 보건소가 혈압, 당뇨병 등 최근 급증하고 있는 만성질환을 예방·관리하기 위해 의사회,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함께 일차의료기관(동네의원) 기능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고혈압·당뇨병 환자들이 동네의원에 등록되면 연간 관리계획에 따라,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지역사회 연계 서비스를 통해 운동, 영양, 금연 등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맞춤형 처방 및 교육상담 등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번 협약에 따라 ▲대덕구보건소는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의 협력방안 제시 및 필요 시설·인력 지원 ▲대덕구의사회는 사업 계획수립 및 연계 협력 기반 마련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동부지사는 일차의료 지원센터를 활용한 교육·상담 제공 및 참여의원과 기관 지원 등을 맡게 된다.

박정현 대덕구청장은 “동네의원이 주도적으로 만성질환자의 포괄적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경증 만성질환자의 동네의원 이용 활성화함으로써 효율적 의료전달체계 개선 기반을 구축하는 데에 두루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