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방위사업체 등 안전관리 사각지대 개선대책 마련
대전시, 방위사업체 등 안전관리 사각지대 개선대책 마련
  • 세종방송 기자
  • 승인 2019.03.05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대전사업장 사고관련 대책 및 시민 안전대책 역점추진 발표...재난․사고 대비 시민 안전대책 강화

대전시가 지난달 14일 발생한 한화대전사업장 폭발사고의 재발방지를 위한 처리 대책과 각종 재난·사고에 대한 시민안전대책을 추진한다.

대전시는 고도의 위험물을 취급하는 시설로서 최상의 안전관리 조치가 필수적인 한화대전사업장이지만 방위사업체, 국가 보안시설이라는 이유로 외부의 감시 및 통제가 미흡할 뿐만 아니라, 안전관리 사각지대로 되고 있는 점에 대해 개선대책의 마련과 함께 각종 재난·사고에 대한 체계적인 예방과 대응체계 구축 등 시민안전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화대전사업장은 지난해 사고(`18.5.29)이후 국방과학연구소의 현장 점검과 방위사업청 주관으로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과 합동점검에서 지적된 사항을 자체 조치 완료한 바 있으며, 대전지방고용노동청에서 작업중지(44일간) 조치와 10일간의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여 위법사항 적발 및 과태료를 부과한 바 있다.

대전시는 이번 사고와 관련해 정부·유관기관 합동점검을 실시키로 하고 방위사업청, 대전지방고용노동청, 대전시(소방본부), 한화사업장 근로자, 민간전문가 등으로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정확한 사고원인 규명과 함께 실질적인 재발방지 대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향후 한화대전사업장 안전관리와 관련해 점검방식을 기관별 점검에서 유관기관 합동점검으로, 점검횟수도 연1회에서 연2회 이상으로 확대·개선은 물론, 모든 사업장 설비 및 구조, 작업환경, 자동화 공정까지 점검범위가 확대되도록 고용노동부와 방위사업청에 관련법(산업안전보건법과 방위사업법등) 개정을 촉구할 계획이다.

시는 시민안전대책을 위해 ▲ 재난·사고 대응체계 강화 ▲ 시민안전실 재난안전 컨트롤타워 기능 제고 ▲ 시민안전·안심사회 기반 조성 등을 역점적으로 추진한다.

먼저, 재난·사고 대응체계 강화를 위해 유형별 대응매뉴얼 정비, 빅데이터에 기반한 `지능형 예·경보체계'구축 등과 더불어 민․관 협력 네트워크 활성화와 안전관리위원회 참여기관 대표성 제고 등 안전 거버넌스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본청 시민안전실의 재난안전 컨트롤타워 기능제고를 위해 재난안전 총괄상황관리와 지역안전계획 종합 실행, 안전감찰 및 시설물 점검을 강화키로 했다.

시민안전․안심사회 기반 조성을 위해 대전시 모든 시민에 대한 시민안전보험을 도입하고 안전체험관 건립과 연중 실효성 있고 다양한 안전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안전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한화대전사업장 폭발사고와 같은 대형사고가 다시는 발생되지 않도록 재발방지대책과 시민안전대책을 강화하고 시민이 안전․안심하는 대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화대전사업장은 지난 2018년 5월 29일 폭발사고로 5명이 숨졌으며, 지난 2월 14일에도 폭발사고로 인해 3명 숨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