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경제부총리 만나 ‘보령선 예타 면제’ 요청
양승조 지사, 경제부총리 만나 ‘보령선 예타 면제’ 요청
  • 이병기
  • 승인 2019.01.17 14:12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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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기획재정부 방문.. “충남 남부권 균형발전 위해 조기 착공 절실”
양승조 충청남도지사
양승조 충청남도지사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연초부터 기획재정부로 바쁜 발걸음을 옮겼다.

양 지사는 17일 기재부를 방문,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을 만나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사업을 설명하며, 예비 타당성 조사(예타) 면제를 요청했다.

보령선은 보령, 부여, 청양, 공주와 세종을 연결하는 89.2㎞ 길이의 단선철도로, 총 투입 사업비는 1조 8760억 원이다.

도는 올해 정부예산으로 타당성 용역비 2억 5000만 원을 확보했으며, 5개 시·군은 자체 사전 타당성 용역을 진행 중이다.

도는 보령선이 건설되면 공주·부여 등 백제역사유적지구와 대천해수욕장 관광 접근성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보령신항과 연계한 물류 수송체계 강화로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충남 남부권 발전과 동서 지역 간 인적·물적 교류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양승조 지사는 “보령선은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낙후된 충청 남부권 발전을 위해 조기 착공이 절실하다”라며 정부의 예타 면제 대상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11월 지역별로 예타 면제 사업 신청을 받았으며, 도는 보령선과 함께 석문산단 및 대산항 인입철도 건설 사업을 신청했다.

시·도별 예타 면제 사업은 이달 중 최종 선정·발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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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2019-01-19 08:56:32
타도시에는 이미 주위에 산업철도를 공사했지만 당진처럼 당진항,대산항과 다수에 대산,고대,석문, 송산,부곡 국가산업단지 또 철강기업이 밀집되어 주변에 산업생산이 많은지역이라 도로로 통한 위험운송비중이 많은기업이 한 장소에 몰려있는데도 산업철도는 주변에 전혀없고 국가적으로도 경제성과 안정성으로 필요성이 매우높아 제2,3차국가철도망에 2번이나 선정된 충남1순위 사업인 석문인입철도는 추후 대산항까지 이어져 충남과 국가 경제발전을 위해서라도 정부는 철도물류법률에 의거 어긋나지않게 우선순위로 빨리 꼭 공사가 실시되어야 나중에 잘못되지 않습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