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혁신과 미래교육에 매진하는 2019년
세종시교육청, 혁신과 미래교육에 매진하는 2019년
  • 이병기
  • 승인 2018.12.26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교진 교육감, 26일 정례브리핑 통해 '아이들이 행복한 새로운 학교 완성'다짐
최교진 세종특별자치시 교육감이 26일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최교진 세종특별자치시 교육감이 26일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이 내년도 핵심과제로 혁신교육과 미래교육 그리고 책임교육과 학습도시 세종, 읍면지역 교육발전 추진등을 선정하고 '아이들이 행복한 새로운 학교'완성에 매진할 것임을 밝혔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26일(수) 오전 교육청 대회의실에 올해 마지막 언론브리핑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과 배움을 지원하기 위한 2019년의 교육계획을 설명했다.   

먼저 학교자치 실현을 위한 ‘혁신교육’을 위해, 혁신예비학교(4교)를 운영하여 학교혁신과제 내용과 방법을 공유하고, 세종혁신학교(3교)를 신규 지정하여 혁신교육을 심화하고 확산할 예정이며, 혁신자치학교(4교)를 운영하여 교육과정 자율권 확대, 교육활동 중심 공간 조성으로 교육과정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통일시대 세계시민 양성을 위한 ‘미래 교육’을 위해, ‘세종형 학력’ 함양을 위한 ‘세종창의적교육과정’을 운영하여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체계적인 지원한다.

이를 위해 2018학년도 진로진학에서 큰 성과를 보인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Ⅰ․Ⅱ를 확대 추진하고, 쌍방향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구축하여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Ⅲ과 연계한 ‘고교학점제’ 운영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에따라 ▶미래와 만나는 ICT활용 SW교육 활성화 ▶진로교육의 내실화 ▶학생들의 평화통일 역량 함양을 위한 노력을 병행한다.

이어 교육복지와 안심교육을 위한 ‘책임교육’을 위해 ▶중․고등학교 신입생 대상 교복 구입비 지원, 고등학생 대상 수학여행비 지원, 소외계층 중․고등학교 학생 대상 체육복 구입비 지원으로 학생 복리증진과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며 ▶통학로 교통안전 기반과 안전한 학교 배움터를 조성하고 재난대응 및 안전관리를 강화하여 안전한 학교환경을 구축하고, 세종학생안전교육원(2021년 개원 예정) 설립을 적극 추진한다.

세종시교육청은 또 문화와 예술이 꽃 피는 ‘학습도시 세종’ 구축을 위해 ▶학교 밖 배움터인 ‘세종마을학교’와 마을 방과 후 활동 운영을 확산하고, 청소년 자치 배움터 ‘동네방네 프로젝트’를 활성화함으로써, 학교와 마을이 연대․협력하여 언제 어디서나 학생들이 원하는 배움이 일어나는 폭넓은 교육생태계를 구축하며 ▶시청과 연계한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 설립 ▶평생교육 프로그램 제공으로 학습욕구를 충족시키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한 평생학습사회를 실현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지역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읍면지역 교육 발전 추진을 위해서는 ▶읍면지역 교육력 강화 ▶읍면지역 교육발전 협의회를 지속 운영함으로써 지역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읍면지역 교육발전을 실현하며 ▶교육공동체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약 93억의 예산을 지원하여 노후학교 시설을 개선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말씀드린 내년도 주요 정책들은 세종시교육청뿐만 아니라 교육공동체 모두가 교육주체가 되어 참여하고 추진할 때 실현이 가능하다"며 "세종 교육공동체가 마음과 힘을 모아 주신 덕분에 세종교육 혁신 2기를 힘차게 시작한 것처럼  새해에도 세종의 모든 학교가 아이들이 행복한 새로운 학교로 변화하는 데 많은 관심과 지지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