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선병원, ‘제3회 QI 경진대회’ 개최
유성선병원, ‘제3회 QI 경진대회’ 개최
  • 이병기
  • 승인 2018.12.26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병동 ‘인수인계 프로세스 개선활동’ 최우수상

선병원재단(이사장 선두훈) 유성선병원(병원장 박문기)은 26일 유성선병원 국제검진센터 1층 로비에서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을 위한 ‘QI(Quality Improvement․질 향상)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회에서는 심사위원의 사전심사를 거쳐 올라온 9개 팀의 QI 활동 발표와 7개 팀의 포스터 전시 및 심사가 진행됐다.

심사 결과 ‘인수인계 프로세스 개선활동’을 주제로 QI 활동을 펼친 31병동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어 우수상에는 ‘기공물 리메이크 감소를 위한 개선활동’을 주제로 한 치과외래팀이, 장려상에는 ‘림프부종 환자의 치료교육 및 관리지침서 개발’의 물리작업치료실과 ‘퇴원요약지의 정질, 정량 작성을 통한 의무기록의 질 향상’의 의무기록실이 각각 선정됐다.

최우수상을 차지한 31병동은 실시간 기록 인계메모장 전산시스템을 구축해 구두 인수인계 중 업무 흐름이 차단되었던 문제점을 해결했다. 공지사항과 문제환자 관련 내용만 구두로 전달하도록 해 인계시간이 30여 분 단축됐으며 이에 따라 환자를 직접 돌볼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됐다.

이밖에도 ▲기능검사실 예약부도건수 감소를 위한 개선활동(진단검사실) ▲진정내시경 검사 고객의 안전관리 향상 활동(국제검진센터) ▲수술마취실 턴오버 타임의 지연요인 분석을 통한 표준값 설정(수술마취실) ▲스팀멸균 물품의 유효기간 재설정으로 재멸균 건 감소(감염관리실) ▲의료기관 내 안전한 병원문화 정착(QPS실) 등 다양한 QI활동 성과가 발표됐다.

박문기 원장은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진정한 환자중심 병원으로 거듭나기 위해 변화와 개선을 지속하는 직원들에게 아낌없는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