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천변도시고속화도로의 통행료, 시민에게 묻다
대전천변도시고속화도로의 통행료, 시민에게 묻다
  • 이병기
  • 승인 2018.12.19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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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2시 옛 충남도청서 통행료 인상 관련 주민설명회.. 다양한 의견 수렴 통행료 정책에 반영

대전시는 오는 21일(금) 오후 2시 옛 충남도청 회의실에서 대전천변도시고속화도로의 통행료 인상과 관련한 주민설명회를 갖는다.

이날 설명회는 천변도시고속화도로의 효율적인 운영과 통행료 인상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참석하기 어려운 주민은 국민생각함(http://idea.epeople.go.kr)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했다.

대전천변도시고속화도로의 통행료는 1999년 2월 대전시와 대전천변도시고속화도로㈜가 체결한 계약서에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따라 최소 2년마다 통행료를 상호 협의해 인상하기로 되어 있으나, 2004년 통행을 시작한 이후 14년 동안 2012년 1회 인상되는 데 그쳤다.

유료도로 건설시 대전천변도시고속화도로㈜가 차입한 금융채무 1,584억 원에 대해 대전시가 지급보증으로 2031년 운영 종료시까지 채무 미상환의 경우 대전시가 잔여 채무를 상환해야한다.

2014년부터 매년 20억~30억 원씩 원금 채무를 상환하고 있으나 현재 통행요금인 소형차 800원으로는 2031년 운영종료 시 잔여 채무는 843억 원이고 1,000원으로 인상 시 280억 원이 될 전망이다.

대전시는 통행차량 지․정체 해소 및 요금인상 방안 등 시 재정부담 경감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해 왔다.

2012년 이후 6년간 통행요금 동결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감안할 때 33.9%이상 인상요인이 있으나 시민부담 등을 감안하면서 고속화도로 통행속도 개선 등의 다양한 개선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천변도시고속화도로 이용시민의 편의를 위해 하이패스 개통으로 요금소의 통과시간이 크게 개선되었다.

이밖에 요금소 주변도로의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원촌교네거리 우회전 차로를 신설하여 12월 20일경 개통예정이며, 2019년에는 오정동 한밭대교 밑 통과도로가 개선된다.

대전산업단지에서 평송수련원 삼거리를 연결하는 한샘대교는 2021년 하반기까지 건설할 계획이고, 문지동과 신대동을 연결하는 신문교 건설은 2023년까지 추진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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