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2020년까지 혁신창업 활성화에 230억 투입
세종시, 2020년까지 혁신창업 활성화에 230억 투입
  • 이병기
  • 승인 2018.12.06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이춘희 시장 정례브리핑.. 창업키움센터 등 인프라 확대, 조치원 창업클러스터 조성 추진
이춘희 세종시장이 6일 오전 정례브리핑을 통해 '세종시 혁신창업 활성화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세종시가 오는 2020년까지 혁신창업 활성화에 230억 원을 투입한다. 이를 위한 4대 추진과제로 ▶분야별 창업 인프라 구축 ▶성과 연계형 창업지원사업 확대 ▶창업지원 추진체계 고도화 ▶세종시 장기발전방향 정립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첫째 과제로 ‘분야별 창업지원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먼저 창업지원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내년 하반기까지 원스톱 창업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와 연계한 온・오프라인 ‘열린 창업상담실’을 운영하여 창업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해소할 수 있도록 도을 계획이다.

또한, 창업 정보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창업플랫폼을 조성한다. 내년 4월 ‘세종 창업키움센터’를 개소하여 입주공간을 제공하고, 창업 보육과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며, 6월에는 농업벤처 창업 인프라를 집적한 ‘농업벤처 원스톱 창업빌’을 조성하고, ‘청년창업 길라잡이 카페’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창업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창업아이템을 고객 입장에서 검증하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창업 사업화 검증센터’를 설립하고, 신도시에 메이커스페이스(Maker Space)를 확대 조성하고, 성장단계별 창업공간을 구축하는 등 창업 인프라를 확대한다.

- 메이커스페이스(Maker Space) : 누구나 쉽게 3D 파일 모델과 다양한 재료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즉시 만들어(Printing) 낼 수 있도록 3D 프린터 등 각종 장비를 갖춘 공간

둘째 과제로, 창업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창업지원 사업’을 확대한다.

내년 상반기에 세종시 창업펀드를 신규 조성하고, 유망 기업이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 등을 활용해 빠르게 자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투자연계 과정을 적극 지원하게 된다. 또한 싱싱장터 안에 운영 중인 ‘청년창업 챌린지 랩’을 나성동 복합쇼핑몰에 확대 설치하여, 청년 창업가들에게 다양한 마켓 테스트 공간을 제공하고, 우수 제품은 온라인 유통채널, 사회적 협동조합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도록 판로 개척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 하반기에는 음식업, 도소매업 등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창업 단계별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셋째 과제로, ‘창업지원 추진체계를 정비’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먼저,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우리시 창업지원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도록 운영을 개선하고 기능을 개편한다. 센터의 창업지원 역량을 강화하고, 창업지원기관 관리 기능을 부여하는 등 우리시의 창업허브로 만든다는 것.

또한, ‘창업기업 간담회’, ‘시민위원회’* 등 소통 채널을 정례화하여, 창업가, 시민, 대학생 등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수렴하고, 수요자 니즈(needs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창업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네 번째 과제로 ‘세종시 창업 장기발전방향 정립’으로 조치원에 창업 인프라를 모은 개방형 창업단지인 창업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현재 조치원에는 SB 플라자,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홍익대・고려대 창업보육센터(창업지원센터) 등이 위치해 있으며, 향후, 세종창업키움센터, 테크노파크, 3개 대학 통합 창업관 등 다양한 창업 인프라를 집적할 계획이다.

또 창업 클러스터의 지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부터 조치원 창업클러스터 추진단을 운영하여 장기발전 방향을 수립하고, 창업 인프라의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협업 프로그램을 발굴한다는 것.

이춘희 시장은 "세종시가 행정수도를 넘어 일자리가 있고, 활력이 넘치는 경제자족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창업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이번에 수립된 계획을 토대로 창업 인프라와 각종 지원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등 ‘창업하기 좋은 도시 세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